[SW테스팅콘퍼런스]와이즈스톤, 독립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지원
상태바
[SW테스팅콘퍼런스]와이즈스톤, 독립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지원
  • 박종진 기자
  • 승인 2019.10.1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즈스톤이 개발 기술에 독립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에그플랜트 DAI(디지털 오토메이션 인텔리전스)'를 지원한다.

실제 사용자가 보는 화면 그대로를 테스트할 수 있다. 테스트 대상 개발 기술과 무방하게 테스트할 수 있다. 가벼운 VNC 프로토콜만 실행해 오버헤드를 최소화,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TCP/IP 네트워크상에서 IP 주소만 있으면 테스트가 가능하다. 장소나 시스템에 제한을 받지 않는 솔루션이다.

와이즈스톤 독립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에그플랜트 DAI 도입 시 고려할 점
와이즈스톤 독립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에그플랜트 DAI 도입 시 고려할 점
화면상 이미지를 사용해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다. 영어와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내부 동작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나 테스터도 작성 가능한 간단한 언어를 지원한다.

와이즈스톤은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도입 시 △단순·반복적인지 △기대 효과가 높은지 △정형화된 업무인지 △가급적 2~3 화면 이내인지 △사용 빈도가 높은지 △화명 이동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도구 특성과 테스트 목적 적합성, 기업 프로세스와 조직 성숙도 고려, 달성하려는 목표 존재 여부 확인도 중요하다.

테스트 자동화 시 규제와 정책 향상, 품질과 정확성 개선,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등에서 강점이 있다. 그러나 납기일 준수 실패나 프로젝트 실패율 등 문제 발생 소지도 있다.

단순 반복 작업은 성공할 확률이 높다. 반복적이고 가치가 낮은 작업을 대체하고 복잡하고 가치 높은 작업을 사람이 수행해 상호 보완할 수 있다. 전체 워크플로우를 고려하고 100% 자동화 이후 직원 감소를 고민하지 않고 많은 직원이 참가할 수 있는 작업 자동화에 포커스를 둘 경우 유리하다. 저비용 반복 작업 자동화도 효과적이다.

와이즈스톤은 자동화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으로 심리적 이익과 대외 이익을 꼽았다. 심리적 이익은 테스트 자동화 커버리지 확대로 운영 안정성 상승, 신뢰성 제고 등이다. 대외적으로는 동종 업계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대외홍보와 핵심성과지표(KPI) 달성에 도움 될 수 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