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폐LED 조명 재활용 사업 나서
상태바
동작구, 폐LED 조명 재활용 사업 나서
  • 장인지 기자
  • 승인 2020.04.07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업체와 협약체결…자원절약과 환경보호 효과 기대
분리·선별된 폐LED조명 예시사진
분리·선별된 폐LED조명 예시사진

[프레스나인]동작구가 이달부터 내년 12월까지 폐LED 조명 재활용 사업을 추진한다.

동작구는 지난 1일 LED 재활용 특허 취득한 전문업체와 협약체결하고 폐LED 조명 재활용 사업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유해물질인 수은이 포함돼 재활용 품목으로 분류되는 폐형광 등과는 달리 소각 또는 매립 처리되고 있는 폐LED 조명에 대해 안정적이고 적정한 재활용 체계를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LED 조명은 2011년 ‘녹색 LED 조명 보급 활성화 방안’에 따라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지난해 관내 발생한 폐LED 조명은 1만5000여개로 추정된다.

폐LED 조명은 기존 폐형광등 수거함을 통해 폐형광등과 함께 배출되거나 종량제봉투, 특수규격봉투 등으로 배출된 후 폐기돼 왔다.

동주민센터나 공동주택단지에 설치된 401개의 폐형광등수거함을 통해 배출된 폐LED 조명을 구에서 수거하고 폐형광등과의 분리 및 선별작업을 거쳐 흑석집하장에 보관한다.

재활용전문업체는 수거된 폐LED 조명을 해체하거나, 알루미늄과 같은 유가금속은 추출해 일본, 중국 등으로 수출 또는 장난감 등에 들어가는 조명 등으로 재활용하게 된다. 

협약기간은 2021년 12월까지로 업체는 ▲집하장에 반입된 폐LED조명의 안전한 무상운반 및 관련 법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른 재활용품 처리 ▲수거량 등 통계를 보관 및 제공하고, 구는 ▲재활용촉진을 위한 적극 협조 ▲관내 폐형광등 수거함을 통해 수거된 폐LED 선별·보관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광정 청소행정과장은 "폐LED조명은 70%정도가 플라스틱 및 알루미늄으로 구성돼 있어 이번 사업을 통해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의 두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라며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 실천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