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패스, SCN9A 안티센스진통제 싱가포르 특허 취득
상태바
올리패스, SCN9A 안티센스진통제 싱가포르 특허 취득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01.07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특허출원 심사 진행 단계…60조원 시장 공략

[프레스나인] 올리패스는 6일 SCN9A 유전자(Sodium Channel Subtype 9A)의 발현을 억제하는 OPNA(Olipass PNA) 인공 유전자에 대한 특허를 싱가포르에서 첫 번째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주요 국가에 특허 출원하고 심사를 진행 중이다.

SCN9A 유전자는 ‘나트륨 이온 채널 Nav1.7’ 단백질을 발현하는 유전자다. 이 유전자 기능을 상실한 사람은 통증은 느끼지 못하고, 감각 기능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 발견됐다.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이 사회 문제인 선진국을 중심으로 비마약성 진통제에 대한 수요가 커서, 효과적인 비마약성 진통제는 약 60조원의 시장에 달한다.

글로벌 빅팜에서 이 시장 공략을 위해 나트륨 이온 채널 Nav1.7’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했으나 비슷한 모양의 단백질을 함께 차단하며 부작용이 생겨 개발을 포기했다.

올리패스는 OPNA 플랫폼을 활용해, 단백질 이전 단계인 SCN9A 유전자의 발현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인공 유전자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장기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의 개발이 가능해졌다.

이번 특허를 활용해 개발한 OLP-1002 비마약성진통제는 영국 임상 1상과 호주 임상 1B상의 투약을 마치고, 현재 임상 완료를 위해 데이터를 분석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