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지자체, 보톡스 불법유통 조사 착수
상태바
복지부-지자체, 보톡스 불법유통 조사 착수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1.02.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소, 병원방문 처방·재고량 등 현황파악 실시

[프레스나인] 보건복지부가 지자체와 함께 보툴리눔 톡신 불법유통을 관리하기 위한 조사에 들어갔다.

보툴리눔 톡신은 중국 등 해외로의 불법수출과 더불어 국내에서도 불법유통에 대한 지적이 계속돼왔다.

이에 복지부는 지난달 보툴리눔 톡신 재고조사에 대한 협조를 지자체에 요청, 현재 일부 지역 보건소에서 병원 방문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소는 지자체로부터 받은 병원명단을 중심으로 병원의 보툴리눔 톡신 입고량과 처방량, 남은 재고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한 보건소 관계자는 “최근 지자체로부터 병원명단을 포함한 조사 협조공문을 받았다”면서 “일부 지역구에서 조사를 진행 중인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간 지적돼왔던 보툴리눔 톡신 유통에 관한 문제점들이 최근 점차 수면위로 드러나면서 관련 업체들은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보툴리눔 톡신은 미용목적의 비보험 처방이 많은데다 원액을 희석해 시술하는 방식 등으로 정확한 데이터 집계나 유통추적 관리가 어려운 품목인 만큼 무자격자 시술, 비허가 품목 사용 등의 사례가 끊이지 않았다.

특히 앞서 한 국내 제약사 직원은 거래처 병원 간호사들에게 직접 제품을 시술한 사실이 또다른 의료진에 적발되면서 내부서 문제가 불거지기도 했다.

이 제약사 직원은 “수차례 문제점이 지적되면서 보툴리눔 톡신, 필러 등에 대한 관리가 이전보단 엄격해졌다”면서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는 비허가 제품 물량이 있다는 사실을 이미 인지하고 있는 직원도 적잖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