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요독성 가려움증 새 기전 발견
상태바
국제성모병원, 요독성 가려움증 새 기전 발견
  • 이정원 기자
  • 승인 2021.03.2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진 교수, 치료제 개발 및 원인 규명의 기초 자료 기대

[프레스나인]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은 최근 신장내과 문성진 교수가 요독성 가려움증의 유발물질을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요독성 가려움증은 체내 노폐물이 축적돼 생성된 ‘요독’이 원인이 돼 발병하는 가려움증 질환이다. 특히 콩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많이 발병한다.

문성진 교수가 발견한 요독성 가려움증의 유발물질은 ‘프로테아제 활성화 수용체(PAR-2, Protease-Activated Receptor-2)’로 체내에 있는 신호전달 단백질의 일종이다. PAR-2는 여러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물질이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해 문 교수는 요독물질과 만성콩팥병 환자의 혈청으로 자극한 사람 피부의 각질세포와 만성콩팥병 화(化) 시킨 쥐의 피부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사람의 각질세포와 쥐의 피부에서 PAR-2의 발현이 증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 표피의 PAR-2는 요독물질의 농도가 높을수록, 노출된 시간이 많을수록 더 많이 발현됐다.

문성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가려움증 유발물질인 PAR-2가 만성콩팥병 환자에서 현저히 발현되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삶의 질 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독성 가려움증의 치료제 개발 또는 원인 규명의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요독성 가려움증은 많은 연구를 통해 만성콩팥병 환자의 ▲생존율 ▲사망률 ▲우울증 ▲수면장애 등 삶의 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문 교수의 이번 연구는 ‘Uremic solutes of indoxyl sulfate and p-cresol enhance protease-activated receptor-2 expression of in vitro and in vivo in keratinocytes’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국제학술지(Human and Experiment Toxic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문성진 국제성모병원 교수
문성진 국제성모병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