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세 이상 남성 체중 변화 심할수록 암 발생위험 증가”
상태바
“40세 이상 남성 체중 변화 심할수록 암 발생위험 증가”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07.1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연구팀 “급격한 체중 변화 유발하는 행동 조심해야”

[프레스나인] 40세 이상 남성의 경우 체중 변화가 심할수록 암 발생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 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2002년부터 2011년까지 5회 이상 건강검진을 받은 40세 이상 남성 약 170만명을 추적·관찰해 얻은 결과를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체중 변화량에 따라 표본을 5개 그룹으로 분류했는데 평균 체중 변화량이 큰 그룹일수록 암 발생위험이 꾸준히 상승했다. 구체적으로 평균 체중 변화량이 가장 큰 5그룹(2.5kg 초과)은 가장 작은 1그룹(1.22kg 미만)에 비해 전체 암 발생위험이 약 22% 증가했다. 

세부 암 종별로 분류했을 때, 5그룹은 1그룹에 비해 폐암, 간암, 전립선암 위험이 각각 22%, 46%, 36% 높았다. 절대적인 표본은 적지만, 신장암 위험도 38% 상승했다.

이러한 경향은 고령, 비만, 규칙적 운동여부와 관계없이 나타났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잦은 체중변화 그 자체만으로도 암 발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러한 원인으로 염증을 지목했다. 체중 변화 시 근육량 감소 혹은 지방증가가 염증을 일으키거나 방어능력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추적‧관찰 대상자 중 1만1500명에서 암이 발생했으며 정확한 통계를 위해, 이전에 암 발생이력이 있거나 기간 중 사망한 표본은 제외했다고 부연했다. 

박민선 서울대병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중장년층 남성이 체중 변화량이 큰 경우, 암 발생위험이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과도하게 열량 섭취를 줄이는 등 급격한 체중 변화를 유발하는 행동을 조심해야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