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스톤사이언스, 美학회서 암 치료 백신 연구 결과 공개
상태바
애스톤사이언스, 美학회서 암 치료 백신 연구 결과 공개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10.1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속임상‧연구 통해 임상적 가치 높일 것”

[프레스나인] 애스톤사이언스는 암 치료 백신 파이프라인 ‘AST-301’과 ‘AST-021p’의 연구결과를 오는 11월 열리는 미국면역항암학회(SITC, Society for Immunotherapy of Cancer)에서 초록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애스톤사이언스는 먼저 SITC에서 플라스미드 DNA(pDNA)기반 암 치료 백신인 AST-301의 HER-2 발현 위암 마우스 모델을 활용한 단독 및 병용요법 효능을 발표한다. 

애스톤사이언스는 지난 6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HER-2 양성인 진행성 유방암 환자 66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임상 1상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AST-301의 의학적 효과와 장기 안전성을 증명한 바 있다. 현재는 후속 임상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계획(IND) 리뷰 단계에 있다.

애스톤사이언스는 또 암세포에 의한 특이 단백질인 HSP90의 일부분을 항원결정기(Epitope)로 사용한 암 치료 백신인 AST-021p의 유방암 마우스 모델을 활용한 병용 요법의 효과도 SITC에서 발표한다. 

발표될 내용은 차백신연구소(CHA Vaccine Institute)로부터 기술 이전이 완료된 면역증강제 ‘L-pampo’(TLR-2/3 리간드 기반 면역증강제)를 비롯한 여러 개의 면역증가제와 각각 병용했을 때의 종양 성장 억제 및 면역원성에 대한 비교 확인 결과다. 

현재 AST-021p는 표준 치료법이 없는 재발성 혹은 진행성 고형암을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신헌우 애스톤사이언스 대표는 “암이 조기진단법 등의 기술 발달로 예방과 관리가 더 필요한 질병이 됨에 따라 조기암 치료 및 암 수술 후 재발방지를 위한 보조 요법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됐고, 이에 대한 미충족 의료수요에 회사가 주목했다”면서 “후속임상과 연구를 통해 암 치료 백신의 임상적 가치를 높이고, 차후 사업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