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프로젠 "혈액무독성 대식세포 면역항암 이중항체 개발"
상태바
에이프로젠 "혈액무독성 대식세포 면역항암 이중항체 개발"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3.08.0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D47 이중항체...길리어드 매그롤리맙보다 우수"

[프레스나인] 에이프로젠은 CD47 이중항체 개발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CD47 이중항체는 우리 몸 1차 면역방어선으로 작용하는 대식세포(macrophage)가 암세포를 공격하게 하는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면서도 적혈구세포는 죽이지 않게 한다고 에이프로젠은 전했다.

에이프로젠에 따르면 CD47 이중항체는 미국 길리어드사이언스(이하 길리어드)가 개발 중인 매그롤리맙(magrolimab)과 비교 시 암세포와 적혈구세포를 구분하는 능력이 약 1000배 강력하고 이로 인해서 매그롤리맙의 단점인 혈액독성은 매우 낮다.

이에 더해 이중항체 기술을 적용해 정상세포를 피해 암세포를 공격하는 능력도 크게 향상시켰다는 게 에이프로젠 주장이다.

특히 현재 이같은 이중항체 기술이 글로벌 제약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에이프로젠은 부연했다.

길리어드는 2020년 3월 매그롤리맙을 확보하기 위해 이를 개발한 포티세븐(Forty Seven)사를 49억달러에 인수했다. 매그롤리맙은 아자시티딘(azacytidine)과의 병용투여 임상시험에서 골수이형증후군의 경우 전체 반응률(ORR) 92%, 완전 관해율(CR) 50%를 보였고 급성골수성백혈병의 경우 ORR 64%, CR 55%로 효과를 냈다.

또한 애브비(Abbvie)도 아이맵(I-Mab Biopharma)으로부터 CD47 항체 및 CD47 기반 이중항체를 확보하기 위해 30억달러 규모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고 이듬해 8월 화이자(Pfizer)는 CD47항체를 보유한 트릴리움 테라퓨틱스(Trillium Therapeutics) 인수를 위해 23억달러를 투자했다.

이러한 CD47 면역항암항체 경쟁에서 가장 앞선 것은 길리어드의 매그롤리맙이라고 에이프로젠은 강조했다.

하지만 매그롤리맙은 암세포뿐만 아니라 적혈구에도 매우 잘 결합해서 심각한 빈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단점이 있다. 에이프로젠이 자체 분석한 결과 매그롤리맙은 적혈구보다 암세포인 CEM7세포에 1.87배, 암세포인 NALM6세포에 6.8배 정도 더 결합한다. 즉, 암세포 대비 적혈구에 붙는 정도가 여전히 높아서 혈액독성이 크게 나타난다.

반면 에이프로젠 이중항체는 적혈구보다 암세포인 CEM7세포에 1879배, 암세포인 NALM6세포에 962배 더 잘 붙는다는 것이다.

에이프로젠은 CD47 이중항체가 매그롤리맙보다 최대 1,000배 높은 적혈구와 암세포 구분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치료 유효농도에서 매그롤리맙은 상당한 혈액독성을 보이는 것과 달리 에이프로젠의 CD47이중항체는 혈액독성이 거의 없을 것임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에이프로젠은 "이러한 우월성을 발판으로 자사의 CD47이중항체가 수십억달러 규모의 면역관문 항암제 개발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