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솔루션, 365억에 헬릭스미스 인수
상태바
바이오솔루션, 365억에 헬릭스미스 인수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3.12.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22% 확보로 최대주주 등극…유전자치료제·CAR-T 등 협력관계 구축

[프레스나인] 헬릭스미스는 20일 이사회 결의를 통해 바이오솔루션과 유상증자 등을 포함한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의해 헬릭스미스는 바이오솔루션을 3자배정 대상자로 총 365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유상증자 대금 납입일은 12월 28일이다.

이번 신주 발행의 결과에 따라 헬릭스미스의 최대주주는 기존 지분 9.39%를 보유한 카나리아바이오엠에서 증자 후 헬릭스미스 지분 15.22%를 확보하는 바이오솔루션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바이오솔루션은 헬릭스미스의 R&D 프로그램 및 주요 파이프라인 대부분을 유지하는 한편 상호 파트너십을 통해 각사의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과제를 개발하여 연구 및 사업 분야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바이오솔루션은 회사의 주력 파이프라인인 세포치료제 분야에 헬릭스미스의 유전자전달체 기술을 접목시켜 세포치료제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시키고, 헬릭스미스의 글로벌 임상능력을 자사 세포치료제의 미국 임상시험에 활용할 계획이다.

바이오솔루션은 헬릭스미스가 개발해 온 HGF/c-Met (HMET) 플랫폼 기반의 후보 물질들(엔젠시스, NM301, VM507등)과 CAR-T(키메라 항원 수용체 T 세포 치료제) 프로그램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헬릭스미스 마곡 본사에 위치한 800평 규모의 세포치료제 GMP 생산 시설(CGT Plant)을 활용해 본격적인 CDMO (공정개발 및 생산 위탁)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장송선 대표이사/회장은 바이오솔루션 “헬릭스미스의 자산을 활용하여 양사를 글로벌 스케일에서 주목받는 바이오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헬우리의 투자 목적은 이미 있는 특정 제품 혹은 특정 질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전자세포치료제 분야에서 다수의 제품과 사업을 창출하는 플랫폼을 확보하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유승신 헬릭스미스 박사 CTO는 “헬릭스미스의 R & D 프로그램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파트너를 찾을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 이번 투자를 계기로, 그간 미국 임상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사업들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이번 지배구조 변경을 통해 헬릭스미스는 소액주주 측이 제기한 신주발행 무효소송을 더 이상 다투지 않고 신속하게 종결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여 카나리아바이오 그룹과의 관계도 정리할 계획임을 밝혔다.

바이오솔루션은 2000년 설립돼 2018년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로 상장했다. 시판된 자가연골 세포치료제 ‘카티라이프’를 비롯해 첨단바이오의약품 및 바이오 융합소재 전반에 걸쳐 연구 및 임상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헬릭스미스
사진/바이오솔루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