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리언트, 신규 항암치료제 Q901 미국 특허 등록
상태바
큐리언트, 신규 항암치료제 Q901 미국 특허 등록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4.01.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멕시코, 이스라엘 등 특허등록국 확대

[프레스나인] 큐리언트가 CDK7을 저해하는 신규기전의 항암치료제 Q901의 미국 물질특허를 등록했다고 4일 밝혔다. 

미국은 지난해 8월 호주 특허에 이어 Q901의 두번째 특허등록국이 됐다. Q901은 현재 일본, 멕시코, 이스라엘에서도 특허 허여 통지를 받아 특허등록국을 지속적으로 추가 확대할 예정이다.

Q901은 CDK7을 표적하는 인산화 효소 저해제로 높은 선택성과 조직 투과성을 바탕으로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임상개발중인 약물이다. 지난해 임상 최저용량에서부터 췌장암 환자로부터 약효에 대한 효능이 확인되면서 큰 관심을 끌었다.

특히 Q901은 세포주기조절/ DNA 손상 복구 저해/ 전사조절 등의 다양한 기전을 가진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혁신신약으로, 다국적제약회사인 MSD(머크)와 키트루다 병용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정부 산하기관인 국립암연구소(NCI)와 소세포성폐암(SCLC)을 대상으로 Q901과 TOP1 저해제 ADC의 병용요법을 공동개발 중이다.

한편, 큐리언트는 오는 8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글로벌 제약사들과 Q901에 대한 기술이전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큐리언트
사진/큐리언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