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노믹스, 항암제 신규 제조공정 FDA 승인
상태바
알지노믹스, 항암제 신규 제조공정 FDA 승인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4.02.0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농도 시험약 생산 가능…RZ-001 임상 속도

[프레스나인] 알지노믹스가 개발중인 항암제인 RZ-001의 신규 제조방법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사용 허가를 받았다고 6일 밝혔다.

기존 제조방법에 비해 고농도의 시험약을 생산할 수 있어 고농도 투약의 임상시험 수행이 가능할 뿐 아니라 비용 효율적인 시험약 공급이 가능해졌다. 동일 비용으로 하나의 GMP 배치를 생산하더라도 많은 양의 완제의약품을 얻을 수 있다. 단위 볼륨당 고농도 투약이 가능해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을 위한 임상시험 진행에도 도움이 된다. 이번 신규 제법 개발 과정은 GMP 위탁생산 업체(CDMO)에 공정개발 과정을 의존하지 않고 알지노믹스 연구소 주도로 진행됐다. 

김보미 알지노믹스 RA팀장은 “허가적인 측면에서도 신규 제조방법의 CMC(공정확립 및 품질관리) 확립은 향후 시판허가(BLA)를 고려할 때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성욱 알지노믹스 대표는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라이센싱 논의 시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부분이 CMC(공정확립 및 품질관리)기 때문에 비즈니스 측면에도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지노믹스의 RZ-001은 간암(HCC)과 뇌암(GBM) 각각에 대해 식약처와 FDA로부터 임상시험계획승인(IND)을 받았다. 특히 최근에는 간암에 대해서는 FDA 희귀의약품지정(Orphan drug designation)을 받았고, 뇌암에 대해서는 FDA fast track을 지정 받은 바 있다. 

사진/알지노믹스
사진/알지노믹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