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기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기반 PV5로 PBV 시장 본격 진출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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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Auto]기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기반 PV5로 PBV 시장 본격 진출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5.07.17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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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기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 기반 PV5로 PBV 시장 본격 진출

기아가 차세대 바디 기술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Flexible Body System)’을 적용한 중형 PBV ‘더 기아 PV5(이하 PV5)’를 앞세워 PBV(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 Platform Beyond Vehicle)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17일(목) 밝혔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은 ‘레고 블록처럼 조립하는 바디’라는 새로운 설계 및 생산 방식으로 ▲차체 ▲무빙류(도어·테일게이트 등) ▲외장 ▲내장의 주요 부품을 모듈화해 다양한 사양을 유연하게 개발하고 생산하는 PBV 특화 기술이다.

기아는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PV5에 최초 적용해 고객 요구 기반의 다품종 차량 개발에 최적화된 설계 유연성과 생산 효율성은 물론, 차체의 구조적 안정성, 유지보수 편의성까지 동시에 확보했다.

PV5는 전면부와 1열 구조가 전 모델 동일한 공용부로 운영되고, 1열 이후와 후면부는 변동부로 리어 오버행, 테일게이트, 쿼터 글라스, 루프 등의 차체 및 외장 부품을 모듈화해 선택적으로 조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기아는 PV5의 바디 라인업을 최대 16종까지 확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으며, ▲패신저(롱) ▲카고 컴팩트(3도어/4도어) ▲카고 롱(3도어/4도어) ▲카고 하이루프(3도어/4도어) 등 총 7종을 기본 바디로 우선 개발했다.

이와 같은 설계와 개발은 고객의 요구와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고객의 선호도를 반영해 다양한 차종을 만들 수 있어 높은 호환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PV5 카고 롱은 카고 컴팩트의 ‘리어 오버행 모듈’을 뒤쪽으로 이동시키고 전장을 늘리기 위한 ‘롱바디 모듈’을 D필러 사이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제작되며, ‘쿼터 글라스 모듈’ 및 ‘테일 게이트 모듈’ 교체만으로 패신저 바디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기아는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안전성과 유지보수 편의성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조립형 후측방 어라운드 가니쉬’와 ‘외골격 환형 구조’를 적용했다.

조립형 후측방 어라운드 가니쉬는 D필러 이후의 측면 차체 외측에 적용되며, 일반적인 스틸 패널보다 성형이 용이한 플라스틱 복합재로 제작돼 차량의 전장·전고와 용도(패신저, 카고 등)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형상으로 제작해 적용 가능하다.

기아는 후측방 어라운드 가니쉬를 세 조각으로 구성해 후방 충돌이나 스크래치 발생 시 손상 부위만 간편하게 교체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고객의 유지보수 편의성과 정비 비용 절감 효과도 함께 확보했다.

또한 조립형 가니쉬 구조를 바탕으로 차체 골격을 외측까지 두껍게 확장한 ‘외골격 환형 구조’를 적용해 차체의 구조적 안정성과 NVH 성능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롱바디 모델의 경우 이 구조를 리어 오버행 연장 부위(롱바디 모듈)와 후측방(리어 오버행 모듈)에 이중 적용한 ‘외골격 듀얼 환형 구조’로 설계해 차체 강성을 더욱 강화했다.

이와 함께 D필러 전방의 차체 외측에는 2열 슬라이딩 도어 및 쿼터 글라스 유무에 따라 구분되는 스틸 패널을 단 2종의 금형으로 생산해 다양한 바디에 적용할 수 있어 개발 및 생산 효율성까지 극대화했다.

기아는 PV5의 실내에도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해 고객이 용도에 맞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트렁크 공간에 위치한 러기지 사이드 트림은 바디 사양과 고객 니즈에 따라 총 7종으로 운영되며, 기아 애드기어와 L-Track 마운팅 등 다양한 용품 장착이 가능한 사용자 맞춤형 공간 구성도 지원한다.

기아는 이달 중 PV5 패신저 5인승(2-3-0)과 카고 롱 모델의 양산을 시작으로 PV5의 다양한 모델을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2027년에는 대형급 PBV를 출시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PBV 시장 내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의 개발을 주도한 MSV바디설계1실 이영호 상무는 “기존과 다른 레고 블록식 모듈 조립 개념은 초기에는 도전적인 과제였지만, 결과적으로 PBV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차량 개발 방식의 전환점을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차량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술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오는 22일(화) 경기도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더 기아 PV5 테크 데이>를 미디어 대상으로 개최해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비롯한 PV5의 핵심 기술 및 특화 상품성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사진/기아
사진/기아

 

♢현대차, '아이오닉 9 씨드볼 드론 스테이션' 구축 완료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5’에 이어 ‘아이오닉 9’ 기반의 드론 스테이션 구축을 완료하고 울진군 일대 생태 복원 사업에 힘을 보탠다고 17일(목) 밝혔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6월 산림청 산하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나무 심기 전문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함께 동해안 산불 피해 지역 국유림 생태 복원을 위해 5년간 협력하기로 하고, ‘아이오닉 5 모니터링 드론 스테이션’을 활용한 산림 모니터링 및 데이터 수집 활동을 진행해왔다.

현대자동차가 산림 복원 기술 스타트업 구루이엔티와 함께 구축한 ‘아이오닉 9 씨드볼 드론 스테이션’은 전동화 플래그십 SUV ‘아이오닉 9’을 기반으로 훼손된 산림의 복원과 식재, 모니터링을 위해 제작된 특장차량이다.

차량에는 대형 씨드볼(Seed ball) 드론 1대와 트렁크 공간을 활용한 전용 이착륙 리프트가 탑재돼 있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도 황토와 씨앗을 혼합한 공 모양의 씨드볼을 공중에서 투하해 효율적인 식재 작업이 가능하다.

아이오닉 9의 넓은 후방 공간을 활용해 드론 운용 전용 PC와 듀얼 모니터 등을 갖춘 고정밀 통합 관제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러한 관제 시스템의 운영과 드론 충전, 통신, 영상 송출 등에 필요한 전력은 차량의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활용해 공급된다.

또한 기존 ‘아이오닉 5 모니터링 드론 스테이션’과 마찬가지로 소음과 진동이 적고 배출가스가 없으며,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주행 성능을 갖춰 산림 지역에서도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인 복원 활동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새롭게 구축한 ‘아이오닉 9 씨드볼 드론 스테이션’을 기존의 ‘아이오닉 5 모니터링 드론 스테이션’과 함께 활용해 스마트 산림 생태 복원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5 및 9 드론 스테이션을 도입한 이번 생태 복원 사업은 단순한 식재 후원이 아닌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 협력”이라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친환경 모빌리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협력을 이어가며, 생물 다양성 보전과 산림 복원 솔루션 제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가 ‘아이오닉 5 및 9 드론 스테이션’을 활용해 울진군 일대에서 추진 중인 생태 복원 사업은 현대자동차가 2016년부터 고객과 지역 사회의 참여를 통해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사회공헌 프로젝트인 ‘아이오닉 포레스트’의 일환이다.

‘아이오닉 포레스트’는 인천 수도권 매립지에 미세먼지 방지 숲을 조성하는 사업을 시작으로 각 시대별 사회 이슈에 대응하는 테마를 선정해 숲 조성을 지속해왔으며, 국내뿐 아니라 미국, 브라질, 베트남, 인도, 체코 등 13개국에서 2025년 7월까지 1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볼보 'XC60', 브랜드 역사상 최다 판매모델 등극

볼보자동차의 중형 프리미엄 SUV, XC60이 글로벌 누적 판매 270만대를 돌파하며, 브랜드 역사상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에 올랐다.

2008년 글로벌 시장에 데뷔한 XC60은 안전과 품질, 프리미엄 주행 경험 등을 바탕으로 높은 인기를 이어온 볼보자동차의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2017년 프리미엄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등장한 현행 모델은 ‘2018 세계 올해의 차(World Car of the year)’에 오르며 탁월한 상품성을 입증한 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230,853대가 판매되며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갱신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상반기 누적 판매 270만대를 기록하며 브랜드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패밀리카로 자리잡아온 볼보 240(총 2,685,171대)의 기록을 제치고 역대 최다 판매 모델에 올랐다.

볼보자동차 글로벌 오퍼 총괄 수잔 헤글룬드(Susanne Hägglund)는 “1980년대 스웨덴에서 자라며 본 볼보 240 모델은 거의 모든 집 차고 앞에서 한 대씩은 볼 수 있었던 상징적인 패밀리카였다”며, “오늘날에는 XC60이 가족을 위한 차를 넘어 브랜드 역사상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이자 가장 성공한 모델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XC60에 앞서 전 세계에서 볼보자동차를 대표하는 패밀리카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던 모델은 ‘볼보 240 왜건’이다. 1974년 출시된 볼보 240은 전·후면 충격 흡수존을 갖춘 첨단 차체 디자인과 다재다능한 실내 공간을 특징으로 패밀리카의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안전 케이지는 오늘날에도 수많은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로 자리하고 있다.

또한 향상된 측면 충격 보호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모델로, 이후 볼보자동차의 특허 기술 중 하나인 측면 충격 보호 시스템(SIPS)의 토대를 선보였다. 또한 1978년에는 세계 최초의 혁신 기술인 ‘차일드 부스터 쿠션(Child Booster Cushion)’이 탑재된 바 있다.

이처럼 가족을 위한 차를 선보이기 위한 볼보자동차의 안전 헤리티지는 오늘날 XC60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오늘날 전 세계 신차에 적용되고 있는 긴급 제동 기술을 2008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바 있으며, 2017년에는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할 경우 차선을 유지해 주는 차선 이탈 방지(Oncoming Lane Mitigation) 기능을 도입해 수많은 어워즈를 수상하며 도로 위 가장 안전한 차 중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링컨코리아, 에비에이터 특별 프로모션 진행

링컨세일즈서비스코리아(이하 링컨코리아)가 본격 여름 시즌을 겨냥해 아메리칸 럭셔리의 정수를 담은 브랜드 베스트셀링 대형 SUV 링컨 에비에이터(Lincoln Aviator) 프로모션을 시작한다. 

오는 9월까지 이어지는 이번 프로모션은 25년식 링컨 에비에이터 신차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링컨코리아는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도 편안하고 쾌적한 주행 환경을 원하는 고객들의 수요 증가에 발맞춰, 브랜드 시그니처 모델인 에비에이터의 궁극의 편안함(Power of Sanctuary)을 보다 합리적인 조건으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구매 혜택을 마련했다. 또한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에비에이터를 구매하는 고객 1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링컨 골프 용품 세트를 증정한다.

링컨 에비에이터는 링컨의 SUV 라인업 강화에 기여하며 브랜드의 성장을 이끌어 온 대표 모델이다. 동적이면서도 우아한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마치 퍼스트 클래스에 탑승한 듯한 편안함을 제공하고 링컨 브랜드 핵심 콘셉트인 고요한 비행(Quiet Flight)을 완벽하게 구현한다.

2020년 국내 첫 선을 보인 링컨 에비에이터는 지난 해 10월, 4년 만에 부분 변경 모델로 돌아왔다. 이번 에비에이터는 안정적이면서도 강력한 퍼포먼스는 물론, 링컨 특유의 고급스러운 외관과 부드러운 승차감 및 최첨단 안전 편의 사양 등이 어우러져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있다. 주행 모드에 따라 차고를 조절하는 에어 글라이드 서스펜션(Air Glide Suspension)과 즉각적인 반응의 10단 셀렉트 시프트(SelectShift®) 자동 변속기를 통해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갖췄으며, 링컨 코-파일럿360™(Lincoln Co-Pilot 360TM)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28개 스피커의 레벨 울티마(Revel® Ultima) 3D 오디오 시스템과 30-웨이 퍼펙트 포지셔닝(30-Ways Perfect Positioning) 시트가 탑재되어 고요하고 쾌적한 프리미엄 공간을 완성한다.

해당 프로모션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링컨코리아 공식 딜러사 전시장,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링컨코리아
사진/링컨코리아

 

♢한국타이어, 여름 맞이 '벤투스 슈퍼 페스티벌' 프로모션 진행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 이상훈)가 7월 18일부터 8월 16일까지 타이어 중심 자동차 토탈 서비스 전문점 ‘티스테이션(T’Station)’과 ‘더타이어샵(THE TIRE SHOP)’, 온라인 타이어 쇼핑몰 ‘티스테이션닷컴’에서 ‘벤투스 슈퍼 페스티벌(Ventus Super Festival)’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하계 시즌을 맞이하여 타이어 교체를 앞둔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안전한 운전 환경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행사 대상은 한국타이어의 플래그십 타이어 브랜드 ‘벤투스(Ventus)’ 제품군 6종과 프리미엄 올웨더 타이어 브랜드 신제품 ‘웨더플렉스(Weatherflex)’ 제품군 1종을 포함한 총 7개 제품이다.

행사 기간 동일 제품 4개 일괄 구매 고객에게는 제품에 따라 신세계 백화점 또는 GS칼텍스에서 이용 가능한 최대 8만 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벤투스’ 슈퍼 스포츠 라인업 ▲’벤투스 S1 에보 Z’, ’벤투스 S1 에보 Z AS’, ’벤투스 에보 Z’ 제품 구매 시에는 모바일 상품권 8만 원, 프리미엄 라인업 ▲’벤투스 에보’, ‘벤투스 S1 에보 3’ 제품 구매 시 6만 원을 증정한다. 또한, 슈퍼 컴포트 라인업 ▲’벤투스 에어 S’, ‘웨더플렉스’ 브랜드 신제품 ‘웨더플렉스 GT’ 구매 고객에게는 모바일 상품권 4만 원을 지급하며, 프로모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티스테이션닷컴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는 7월 21일부터 전 국민이 신청할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국 티스테이션 및 더타이어샵 매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타이어의 티스테이션닷컴은 회원 전용 온∙오프라인 연계형 원스톱 솔루션 ‘올마이티(all my T)’를 앞세워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을 강화하고 있다. 타이어 구매부터 관리까지 ‘모두, 한번에, 알아서’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타이어는 전문 인력과 첨단 장비로 표준화된 차량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750여 개의 ‘티스테이션’과 ‘더타이어샵’ 등 오프라인 매장과 쉽고 편리한 타이어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타이어 쇼핑몰 ‘티스테이션닷컴’을 통해, 차별화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타타대우모빌리티, 친환경 도심 위한 전기 노면 청소차 출시

타타대우모빌리티(사장 김태성)가 친환경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전기 노면청소차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된 차량은 신정개발특장차㈜와 공동 개발한 ‘4㎥급 BEV 노면청소차’로 기존 디젤 차량 대비 탄소배출이 없고, 도심형 환경에 최적화된 청소 성능을 갖췄다.

이번 신차는 지난 1월 양사가 체결한 ‘준중형 전기노면청소차 연구개발 업무 협약(MOU)’의 첫번째 성과물로, 타타대우모빌리티가 지난해 선보인 준중형 전기트럭 ‘기쎈(GIXEN)’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4㎥ 용량은 기존 중형의 5톤 차량급으로 타타대우 GIXEN(기쎈)은 3.5톤 ~ 5톤급까지 다양한 특장차 제작이 가능하며, 특장 용도에 따른 맞춤형 섀시와 배터리 타입을 제공해 호환성과 활용성을 자랑한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전기 노면 청소차는 국내 최초로 노면청소차에 최적화된 설계를 적용해 배터리를 캡의 후면부에 수직으로 탑재하여 특장차 제작업체에서 별도로 배터리 이동이나 섀시 개조 없이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300kWh의 고용량 배터리를 적용하여 작업 지속력도 대폭 향상시켰다. 

‘신정 4㎥ BEV 건식노면청소차’는 전기 구동 방식을 적용해 운행 중 탄소 배출이 없어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 정책 및 공공 환경관리 수요에 최적화된 장비다. 또한 건식·습식 청소 모드 선택이 가능한 맞춤형 청소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사계절 내내 안정적인 청소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최대 50㎜ 깊이의 모래까지 흡입하는 강력한 흡입 성능으로, 주거지 등 다양한 도심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건식 작업 시에는 ‘공기 재순환 시스템’을 통해 흡입 효율을 향상시켰으며, 블로어에서 배출되는 공기의 일부를 흡입구로 다시 유입시켜 청소 성능과 에너지 활용도를 높였다.  

미세먼지 제거 성능도 뛰어나다. 차량에 탑재된 고성능 집진장치는 99% 이상의 미세먼지 제거율을 자랑한다. 또한 회전식 필터 구동부와 스크래퍼 구조가 필터 표면에 흡착된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장시간 운행에도 지속적인 성능을 유지한다. 

이번 차량에는 총 4건의 청소차 관련 특허 기술이 적용됐다. 대표적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배터리 청소장치를 장착 ▲미세먼지 집진장치 모듈 ▲배출공기 재순환 시스템 ▲적재함 일체형 집진필터 장치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도심과 주거지의 생활도로에 분포한 쓰레기, 흙,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한편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차량 성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전기환경차 맞춤형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출고 3개월 이내 신차를 대상으로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방문 점검 및 전용 서비스 핫라인 운영 등을 통해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타타대우모빌리티 김태성 사장은 “이번 신차는 단순한 청소차를 넘어,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 조성과 공공 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돕는 핵심장비”라며 “강력한 성능과 에너지 재활용 기술까지 모두 갖춘 고성능 친환경 청소 솔루션으로, 앞으로 다양한 공공 분야의 친환경 차량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타대우모빌리티의 전기 노면 청소차는 지난 1월부터 차량 설계와 시제차 조립, 시운전 등을 거쳐 이달 초 공인기관 성능시험을 완료했으며 이르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양산이 가능할 전망이다.

사진/타타대우모빌리티
사진/타타대우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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