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홍콩 H지수 ELS 배상 금융사에 제재·과징금 감경"
상태바
이복현 금감원장 "홍콩 H지수 ELS 배상 금융사에 제재·과징금 감경"
  • 박수영 기자
  • 승인 2024.02.28 15:2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LS 책임분담안 내달 9일 전후 발표
밸류업 평가는 시기상조..옥석가리기 필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프레스나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홍콩 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과 관련해 판매 금융사가 자율배상안을 마련해 시행하면 제재나 과징금 부과에서 혜택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28일 연구기관장들과의 간담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부적으로 책임분담안 초안은 마무리됐고 부서별로 의견을 구하고 있다”며 “다음주 주말 전후로 준비한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ELS 판매사가) 과거 잘못을 시정하고 책임을 인정해 소비자와 이해관계자에게 적절한 원상회복 조치를 한다면 원론적으로 제재 감경 요소로 삼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축소하는 측면에서 유의미한 정도로 과징금을 감면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 원장은 그러나 홍콩 H지수 ELS가 과거 해외금리 연계 사모펀드(DLF)보다 이해관계가 복잡하다는 점에서 일률적인 배상안을 마련하지는 않을 뜻을 비쳤다.

그는 "ELS 책임분담안은 과거 DLF 사태 등 비슷한 경험을 감안하겠지만 그것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이해관계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형태로 고려하고 있다"며 "재가입자나 증권사를 배상안에서 제외하는 것은 성급한 결론"이라고 했다. DLF 사태의 경우 판매사의 불완전판매라는 원칙이 분명했던 데 비해, 홍콩 H지수 ELS는 ELT 형태로 판매돼 근거 법률에 차이가 있다. 또한 ELT의 경우 초기 가입자가 6개월 이후 재가입했다는 점에서 판매사의 책임만을 물을 수 없다는 측면도 존재한다. 또한 DLF 사태가 자본시장법 상의 불완전판매나 설명의무 위반 등에 근거한 데 비해 ELT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상의 제재라는 점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관련, 이 원장은 “이번 발표 하나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일본도 짧게 3년, 길게 10년 이상 여러 가지 정책을 한꺼번에 진행했다”고 했다.

이 원장은 금융회사뿐 아니라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도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이 원장은 “오랫동안 성장하지 못하거나, 재무지표가 나쁜 경우 인수합병(M&A) 등이 10년 이상 중단된 기업이 있다”며 “그런 기업을 시장에 두는 것이 과연 맞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한편, 금감원은 불법 공매도와 관련해 내달 중 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개인 투자자와 간담회를 진행해 (공매도 재개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당국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세린 2024-03-02 09:08:03
금감원은 하루속히 은행들의 불완전 사기판매결과 를 발표하고 억굴한 피해자를 원금보상하여 피해자들의 조속히 정상 일상복규 할수있도록 해야함

els 2024-02-29 12:07:05
조사만 하지말고 금감원에서 단호한 결정부탁합니다!
증거는 넘치게있지않습니까? 금융권에 떠넘기지말고 직접 결정하세요! 그리고 제재하세요! 이건 불완전판매가 맞습니다. 100%원금배상해주세요!

피해자 2024-02-29 12:04:30
언제까지 금감원은 조사만 하나요? 다음주되면 또 그 다음주라고 할건가요? 불완전판매라는 증가가 이미 넘치는데 왜 계속 조사만하나요?? 나라가 망하기전엔 손실안난다면서요!!
망했나요 나라?? 금감원은 하루빨리 단호한 결정 부탁합니다! 이건 불완전판매가 맞습니다!

국민 2024-02-28 15:29:24
언제까지 미루기만 할건가요?? 피말리는 작전인가요!?
금감원에서 강경하게 나오면 되는 문제 아닌가요?
불완전판매 인정하고 100%원금배상하세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