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현 사장…3세 경영권 승계·지배구조 개편 가속
상태바
이서현 사장…3세 경영권 승계·지배구조 개편 가속
  • 김준배 기자
  • 승인 2013.12.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의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 승진으로, 삼성의 3세 경영권 승계 구도가 완성됐다. 이서현 사장은 2010년 부사장 승진 이후 3년 만의 승진이다. 재계는 사실상 그룹 지주사 역할을 하는 삼성에버랜드의 경영을 이부진-이서현 사장이 책임지면서 향후 승계구도가 한층 탄탄해진 것으로 바라봤다.

이 사장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녀로 이번 인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까지 3세 모두 부회장, 사장 자리에 올랐다. 재계는 조직개편과 맞물려 이 회장의 뒤를 이을 삼성의 후계구도 밑그림이 어느 정도 완성된 것으로 내다봤다.

이서현 사장은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을 맡으면서 언니인 이부진 삼성에버랜드 경영전략담당 사장과 한 배를 탔다. 이서현 사장 역시 제일기획 경영전략부문장을 함께 맡는다.

이번 인사 핵심 관전 포인트로는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이 꼽혀 왔다. 올 들어 삼성그룹은 사업구조에 손을 대며, 지배구조의 대대적인 개편작업을 전개해 왔다. 이번 인사는 이 작업에 힘을 실을 적임자를 배치하는 기회가 될 것이란 분석이었다. 대상 기업으로 거론됐던 곳이 삼성물산·삼성에버랜드·삼성SDS였으며 모두 승진자를 포함 대표가 바뀌었다.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의 삼성에버랜드 패션부문 사장 승진으로 삼성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삼성에버랜드에서 이부진·이서현 자매가 대표는 아니지만 사장을 맡게 됐다. 삼성 관계자는 이서현 부사장 승진 관련 “패션 전문가로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회사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고 평했다. 흥미로운 것은 두 자매가 한 회사에서 함께 근무를 하게 된 것. 일각에서는 두 딸의 경영능력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시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동시에 에버랜드가 3남매의 후계경영의 중심축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에버랜드의 패션부문과 리조트·건설부문 대표를 맡은 윤주화 사장과 김봉영 사장 두 경영전문가가 추후 계열분리 등 지배구조 개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에버랜드 지분을 25.1% 갖고 있으며 이부진·이서현 사장도 각각 8.37% 보유중이다.

삼성SDS와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에는 경영전문가가 배치됐다. 지배구조의 한 축으로 회사를 키우기 위한 역량 강화 일환으로 보인다. 삼성SDS 사장으로 이동한 전동수 대표는 삼성전자 AV사업부장 당시 AV사업을 글로벌 1위로 올려놨으며, 메모리 반도체 역량도 크게 높였다. 전 사장은 올해 탁월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불산 유출 사고 여파로 진통을 겪었다. 젊은 피인 전 사장을 이 부회장 체제 그룹의 차기 리더로 키우기 위해 삼성전자에서 잠시 물러나게 하는 대신, `중책`인 삼성SDS를 맡긴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이끌었던 고순동 전 대표는 국내 금융과 공공 등 대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고 전 대표는 한국IBM 등을 거치면서 공공·금융 분야 영업 통이었다. 이를 발판으로 삼성SDS는 확고한 국내 IT서비스업계 1위에 올라섰다.

그러나 개정 소프트웨어(SW)산업진흥법 시행으로 공공정보화 시장에 참여가 전면 제한되고 대규모 금융IT 사업 발주가 축소돼 급속도로 시장이 위축됐다. 사업자간 과다경쟁으로 수익성도 악화됐다. 이로 인해 삼성SDS는 대외 공공·금융 사업을 전면 철수하고 관련 조직을 재배치했다. 이후 삼성SDS는 삼성그룹의 글로벌 전략을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업전략을 전환했다.

전 사장은 향후 삼성전자의 혁신 DNA를 삼성SDS에 이식해 본격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그룹의 글로벌 지원을 적극 수행한다. 이미 삼성전자 등 계열사 지원을 위해 지난해 시작한 물류IT 사업이 올해 1조원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해외 계열사 지원 규모는 확대됐다. 해외수출이 주력인 AV사업부장과 메모리사업부장을 역임한 전 대표의 역할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 삼성전자와 건설·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지원도 맡는다. 삼성SNS와 화학적 합병을위해 그룹과의 협업도 적극 추진한다. 전 사장의 등장에 대해 향후 삼성SDS 상장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해석도 들린다. SNS 합병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기업공개까지 성사시킨다면 전 사장의 입지는 더욱 탄탄해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엔지니어링과의 합병을 포함 삼성그룹 건설부문 집중화가 거론됐던 삼성물산의 대표를 맡게 된 최치훈 대표는 GE에서 오랜 기간을 보낸 후 2009년 삼성전자 프린팅사업부 사장으로 들어왔다. GE 재직당시 에너지사업 부문에서의 많은 경험을 쌓아, 삼성물산에서 차세대 성장동력원 발굴에 주력할 것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m,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