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재대혈·차병원 등 4곳, 기증 제대혈 위법 사용
상태바
녹십자재대혈·차병원 등 4곳, 기증 제대혈 위법 사용
  •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 기자
  • 승인 2017.07.2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보라매병원, 차병원 등 '기증 제대혈 은행' 4곳에서 법 위반이 적발돼 보건당국이 고발 조치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는 20일 제대혈 은행 및 연구기관 총 40곳을 대상으로 부적격 제대혈의 사용실태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제대혈은 임신 중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탯줄에 있는 혈액이다. 적격 제대혈은 다양한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를 포함해 백혈병, 재생불량성빈혈 등을 치료하기 위한 이식목적으로 보관·사용된다.

반면 세포수가 부족한(8억개 미만) 제대혈은 이식에 적합하지 않아 폐기가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정도관리나 연구용 사용을 허용하고 있다. 연구기관에서는 부적격 제대혈을 활용해 중간엽 줄기세포 등을 증식·배양하고 이를 난치병치료제로 개발한다.

국내에는 연구용 부적격 제대혈을 공급·사용하는 기증 제대혈은행 9곳, 제대혈 연구기관 31곳이었다. 이들 연구기관이 수행한 제대혈 연구과제는 모두 105건이었다. 연구용으로 공급된 부적격 제대혈은 1만4085유닛에 달했다.

차병원은 산모로부터 기증받은 연구용 제대혈(탯줄혈액)을 차광렬 차병원 그룹 총괄회장과 가족들에게 불법으로 시술해 문제가 됐다.

차병원은 제대혈 공급 시 산모이름을 삭제하지 않고 공급했다. 서울시보라매병원과 녹십자는 부적격 제대혈을 폐기한 것으로 기록한 후 신고 없이 공급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아대병원은 부적격제대혈 신고 수량을 초과해 보관하고 있었다.

제대혈법 제27조 제3항을 위반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복지부는 4개 기관을 고발조치하기로 했다. 비밀누설금지의무를 위반한 차병원에 대해서는 과태료 150만원 처분을 내렸다.

보건당국은 앞으로 일정 수량의 부적격 제대혈도 적격 제대혈처럼 제대혈정보센터에 등록해 부정관리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