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ABL001 1a상 종료..."안전성 입증"
상태바
에이비엘바이오 ABL001 1a상 종료..."안전성 입증"
  • 정재로 기자
  • 승인 2021.05.2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독요법에서 부분관해 3건 보고돼...유효한 항암효과 기대

[프레스나인]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항암제 ABL001(CTX-009/TR009/ES104/NOV1501)의 국내 단독 임상 1상 시험에서 안전성을 검증했다고 28일 밝혔다.

국내에서 개발한 이중항체로는 최초로 국내 임상에 진입한 ABL001은 VEGF와 DLL4를 동시에 표적해 신생혈관형성을 억제함으로써 강한 항암효과를 유도한다.

에이비엘바이오는 본 임상에서 진행성 고형암 환자 45명에게 ABL001을 단독 투여해 9가지 용량에서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적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최대내성용량(maximum tolerated dose, MTD) 및 2상에서의 권장용량을 결정했다. 해당 임상은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이뤄졌다.

회사가 발표한 임상 결과보고서(Clinical Study Report)에 따르면 최대 17.5 mg/kg까지 투여했을 때 모든 용량에서 용량제한독성(dose-limiting toxicities, DLT)이 발생하지 않았다. 고혈압과 두통 등의 이상반응들도 VEGF를 타깃하는 여타 항체에서 보고된 결과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발생했다.

말기 위암과 대장암 환자 3명이 종양 크기가 30% 이상 감소하는 부분관해(partial response, PR)를 보였다. 이는 로슈(Roche)의 블록버스터 치료제 아바스틴(Avastin)의 단독 임상 1상보다 우수한 효능으로 ABL001의 항암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국내 임상 1상에서 ABL001의 안전성 및 예비적 항암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해당 데이터는 향후 진행될 미국과 중국에서의 후속 임상시험의 근거로 활용될 것”이라며 “특히 최근 글로벌 파트너사인 트리거 테라퓨틱스를 흡수합병한 컴패스 테라퓨틱스가 올 해 하반기에 미국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할 계획이고 중국 권리를 보유한 엘피사이언스 역시 중국에서의 임상을 계획하고 있음에 따라 ABL001의 시장확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현재 진행중인 ABL001의 병용투여 임상 1b상 결과를 추후 학회를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올해 초 회사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ABL001과 기존 항암제인 파클리탁셀(Paclitaxel)을 병용 투여한 담도암 환자 2명과 췌장암 환자 1명에게서 종양 크기가 절반 가까이 감소하는 부분관해(partial response, PR)가 확인됐다. 이리노테칸(Irinotecan)을 병용투여한 담도암 및 폐암 말기 환자에서도 종양이 20% 이상 줄었다. 해당 결과를 기반으로 ABL001의 국내 권리를 보유한 한독이 국내에서 담도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