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 美자회사, ACFC서 차세대 CAR-T 플랫폼 작동기전 소개
상태바
HLB 美자회사, ACFC서 차세대 CAR-T 플랫폼 작동기전 소개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3.04.14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멀티 체인 수용체…효과적 항원 인지‧사멸 능력 뛰어나”

[프레스나인] HLB는 미국 자회사 베리스모(Verismo Therapeutics)가 담관암 재단 연례 회의(Annual Cholangiocarcinoma Foundation Conference)에서 차세대 CAR-T 치료제 플랫폼 ‘KIR-CAR’ 관련 임상(STAR-101) 디자인을 포스터 형태로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담관암 재단은 지난 2006년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 시티에서 발족된 단체로 매년 연례 회의를 열고 있다. 올해로 10번째 열린 이번 회의에선 담관암 관련 전문의, 업계 관계자 등이 모여 담관암에 대한 최신 연구논문과 혁신 치료법을 발표하고 논의한다. 

사진/베리스모테라퓨틱스CI
사진/베리스모테라퓨틱스CI

‘담관암, 중피종, 난소암 환자에 대한 KIR-CAR 임상 1상’이란 제목으로 발표되는 이번 연구결과는 차세대 CAR-T 신약물질 ‘SynKIR-110’을 메소텔린이 과발현된 담관암과 중피종, 난소암 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어떻게 해당 암종이 효과적으로 인지 및 사멸되는지에 대한 작동원리가 상세히 담겼다.

베리스모는 이번 1상 임상 통해 SynKIR-110의 약효와 안전성, 적정 용량과 함께 임상적 반응률과 바이오마커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SynKIR-110은 메소텔린에 특이적인 항체를 자연살해(NK) 세포 신호에 결합해 환자의 T세포가 암세포를 쉽게 인지하고 공격할 수 있게 설계된 물질이다. NK면역세포의 수용체 구조와 유사한 멀티체인 수용체를 T세포에 발현시키는 기술을 적용, 혈액암 치료에만 국한된 기존 CAR-T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여러 고형암에도 효과를 발휘한단 게 회사측 설명이다. 

베리스모는 비임상에서 특별한 독성 증가 없이 CAR-T 세포의 기능과 항암반응이 강화된 걸 확인했다고 밝혔다. SynKIR-110은 최근 중피종에 대해 미국 식품의야국(FDA)으로부터 패스트트랙을 지정 받았다. 

로라 존슨(Laura Johnson) 베리스모 최고과학책임자(CSO)는 “이번 학회에서 현재 진행 중인 1상 관련 주요 디자인과 성과를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빠른 임상을 통해 난치성 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