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회장 "셀트리온제약과도 빠른 시일 내 합병"
상태바
서정진 회장 "셀트리온제약과도 빠른 시일 내 합병"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3.08.17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내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 마무리...2단계로 통합 추진

[프레스나인] "셀트리온제약과도 빠른 시일 내 합병하겠다."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17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를 통해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이 1단계, 셀트리온제약 합병이 2단계"라며 이같이 밝혔다.

서 회장은 "3개사 합병을 위해 먼저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을 결정했다"면서 "합병 절차를 연내 다 종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 단계로는 셀트리온제약과 통합 합병을 빠른 시간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3개사를 모두 합병할 시에는 절차상 애로사항이 많을 것으로 분석했다는 게 서 회장 설명이다.

서 회장은 "3개사를 동시에 합병하면 주주간 이해관계도 복잡해졌을 것"이라며 "이번 합병 종료 후 6개월 내에 셀트리온제약과도 합병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이번 2개사 합병 법인은 매출과 이익구조가 현재보다 획기적을 좋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서 회장은 기대했다.

서 회장은 "합병 법인은 원가경쟁력을 더 강력히 갖을 수 있는 만큼 더 공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을 극대화시키겠다"면서 "1단계 합병에선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일원화 해 경쟁력을 높인다면 2단계에서는 바이오와 케미칼의 시너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향후 신약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 비중을 차지할 수 있도록 자체신약 개발 및 라이선스인, M&A 등에 투자하겠다고도 했다.

서 회장은 "올해 10월말부터 전체 매출의 40%가 신약에서 나올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판매망은 이미 전세계 직판체제로 완성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특히 치열해지는 글로벌 제약시장에서는 개발과 생산 판매를 모두 일원화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합병 배경을 재차 강조했다.

서 회장은 "각사가 가진 시너지를 모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며 "통합된 자원은 선택과 집중을 위해 투자할 계획으로, 제품력에 더해 원가경쟁력을 더 강화시켜 시장점유율을 더 늘리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합병을 통해 일부에서 의혹을 가졌던 투명성을 높여 투자자 신뢰도도 높일 것"이라며 "양사 합병을 통해 개발·생산·판매를 인하우스에서 할 수 있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한 것"이라고 봤다.

현금배당 규모도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서 회장은 "(향후) 현금배당을 이익의 30%까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합병은 셀트리온이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흡수 합병하는 형태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주주들에게 셀트리온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이다. 주당 합병가액은 셀트리온 14만8853원, 셀트리온헬스케어 6만6874원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 보통주식 1주당 셀트리온 보통주식 0.4492620주가 배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