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극명히 엇갈린 자본비율…‘부외항목·SFT’ 원인
상태바
농협은행, 극명히 엇갈린 자본비율…‘부외항목·SFT’ 원인
  • 정재로 기자
  • 승인 2023.09.05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버리지비율 규제완화에도 유일하게 5% 하회, CET1은 16% 가장 높아

[프레스나인] 농협은행의 자본비율 지표가 극명히 엇갈린 모습을 보여 주목된다. 가장 안정적인 보통주자본(CET1) 비율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부외항목과 증권금융거래의 과도한 익스포저로 단순기본자본비율(레버리지비율)은 국내 은행 중 가장 낮았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은행의 BIS기준 자본비율이 대출 증가 등으로 위험가중자산이 확대됐지만, 순이익 시현, 후순위채 발행 등으로 자본도 함께 증가한 영향으로 자본비율이 상승했다.

평균 CET1 비율은 12.98%로 연초대비 0.47%p 상승했고, 기본자본비율 0.39%p(13.88%→14.27%), 총자본비율 0.37%p(15.25%→15.62%), 레버리지비율 0.35%p(6.18%→6.53%) 각각 상승했다.

모든 국내은행이 금융당국의 규제비율을 모두 상회한 가운데 총자본 증가율이 위험가중자산 증가율을 상회한 씨티, 산업, 수출입, KB, DGB 은행은 전분기말 대비 총자본비율이 상승했다. 반면, 총자본이 소폭 감소하거나 상대적으로 위험가중자산 증가폭이 큰 카카오, 케이, 토스, 수협, SC, JB, BNK, 우리, 기업, 하나, 신한, 농협은행은 총자본비율이 하락했다.
  
자본비율 성적표 중 농협은행 지표가 가장 눈에 띈다. 리스크에 가장 먼저 대응하는 보통주자본(CET1) 비율은 16.08%로 국내 은행 중 가장 높은 수치를 자랑했지만 레버리지비율은 4.80%로 신한은행(5.54%), 하나은행(5.30%), 국민은행(5.81%), 우리은행(5.06%)을 포함해 국내은행 중 가장 낮았다. 감독당국의 규제비율은 3%이지만 5대 은행에는 5% 이상을 유지할 것을 암묵적으로 권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농협은행 자본비율이 극명히 엇갈리는 까닭은 부외(재무재표에 표시되지 않는)항목과 증권금융거래(SFT) 익스포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레버리지비율은 바젤Ⅲ에서 도입된 자본완충력 점검 개념으로 기본자본(Tier1)을 총 익스포저(EAD)로 나눈 정량지표다. 위험가중치를 반영하지 않은데다 재무상태표상(파생상품, 증권금융거래 포함) 외 부외항목 익스포저를 합산해 기존 리스크에 기반한 자본규제 체계를 보완했다.

부외항목은 은행의 권리·의무가 확정되지 않아 재무상태표상 자산·부채로 기록되지 않는 계정이다. 은행이 고객에게 신용공여를 약속한 경우 그 한도를 계상하는 것으로 한도 중 미사용잔액이 계상된다. 자산유동화회사(SPC)에 대한 신용공여, 당좌대출 약정, 마이너스통장 등이 대표적이다. 농협은행은 2020년 가계대출과 소호대출 등의 대출자산을 크게 늘리는 과정에서 약정과 지급보증을 키웠다.

총 익스포저에서 부외항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농협은행이 10.3%로 국민은행 8.2%, 우리은행 8.2%, 하나은행 9.6%, 신한은행 9.3% 보다 높다. 올초부터 바젤위원회 총위험노출액 산출기준 개편으로 부외항목에 대한 익스포저 산출 시 만기에 따른 신용환산율을 단순화(만기 1년 초과 시 50%→만기상관 없이 40% 일괄적용)로 규제가 완화된 덕에 상반기 6.4조원이 줄었지만 목표치 5% 달성엔 실패했다.

여기에 RP매도·매수, 증권대차거래, 증권연계대출 등 농협은행 증권금융거래 익스포저 규모는 14.7조원으로 국민은행 1.6조원, 신한은행 4500억원, 하나은행 11.2조원, 우리은행 11.9조원 등 타은행 대비 높았던 점도 영향을 미쳤다.

금융당국은 최근 환율・금리가 상승하는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중국 부동산 경기 부진 등 대내외 경제여건도 악화되고 있는 만큼 충분한 자본여력을 확보할 필요고 했다. 금융감독원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에도 은행이 본연의 자금중개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본적정성 감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국내은행의 자본비율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상대적으로 자본비율이 취약한 은행을 중심으로 자본적정성 관리를 강화토록 하는 한편,은행이 경기대응완충자본 적립의무 부과(내년 5월부터 1%), 스트레스 완충자본 제도 도입 등 충분한 자본여력을 갖추도록 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