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신한은행, 외국인 유학생 위한 ‘헤이영 외국인 등록금 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 통합결제서비스 전문기업 ‘다날’과 금융·결제 서비스 연계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헤이영 외국인 등록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다날은 국내외 결제·인증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전자지급결제 전문기업이며 글로벌 통합결제서비스 및 외화 정산 서비스를 제공해 가맹점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국내 대학교에 재학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이 서비스를 마련했다. 외국인 유학생들은 신한은행 홈페이지의 등록금 납부 메뉴에서 등록금을 조회한 후 페이팔 서비스를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유학생은 해외결제가 가능한 모국의 본인 신용·체크카드를 사전에 페이팔 서비스에 등록하면 된다.
신한은행이 제공해 온 기존 외국인 등록금 납부 서비스는 위챗페이 결제만 가능해 중국인 유학생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신한은행은 이번에 더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들을 위해 미달러로 결제할 수 있는 페이팔을 추가해 해당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고 헤이영 외국인 등록금 서비스로 새롭게 출시했다.
이 서비스 출시로 등록금 납부를 위해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왔던 외국인 유학생들의 편의성이 강화됐으며 대학교 또한 결제된 등록금을 실시간으로 환전된 원화로 입금받을 수 있어 외국인 유학생과 대학교 모두가 등록금 자금 처리를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들이 등록금 및 학생회비 등을 간편 결제수단으로 납부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유학생들을 위한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2030세대 주택청약저축 가입시 2만원 지원
우리은행이 2030세대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하면 2만원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2020년 ‘우리미래드림바우처Ⅱ’를 도입,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자동이체를 등록한 2030 청년세대에게 청약저축 바우처 1만원을 지원해 왔다. 2030 MZ 세대의 주택청약종합저축 관심 제고 및 신규 가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우리은행은 바우처 금액을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우리미래드림바우처Ⅱ는 우리은행 입출금 통장을 보유한 1995년에서 2005년 사이 출생한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이 우리WON뱅킹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월 자동이체금액을 2만원 이상 등록하면 2만원이 지원된다. 바우처는 한 사람당 한 번만 지원된다.
또,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하 금액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금리는 최고 2.8%가 적용된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매월 1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고 우대금리 적용시 4.5%가 적용된다. 단, 이 상품은 만 19세~34세의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인 무주택자 또는 군복무자만 가입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오랜 기간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을 담당해 왔다”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30세대 청년들의 자산형성과 주거안정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지원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iM뱅크, 국민카드와 포괄적 업무 제휴협약 체결
iM뱅크가 KB국민카드와 카드 사업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iM뱅크와 KB국민카드는 이번 협약으로 카드 업무 관련 경험 공유, iM뱅크 카드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지원, 양사간 다양한 시너지 창출 및 신규 비즈니스 발굴 등 iM뱅크의 성공적 카드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iM뱅크의 시중은행으로 전환 후의 첫 청소년 선불카드를 출시하기로 협의했다. 올 하반기 출시할 해당 카드는 iMBANK앱에 연동해 발급 및 이용을 연계할 예정이다.
또, iM뱅크는 올 하반기 청소년 전용 모바일 비대면 금융서비스 iM-i를 앞두고 청소년 고객 대상 음악 큐레이팅 및 플레이리스트 서비스 iM-i 뮤직라운지를 제공하는 등 청소년 고객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시중은행 전환에 따라 다방면의 협업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있는 iM뱅크는 다양한 금융회사의 카드 결제 프로세싱을 진행하고 있는 KB국민카드와의 협업으로 청소년 고객을 위한 금융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황병우 iM뱅크 은행장은 “금년 하반기에 출시할 청소년 선불카드를 통해 가까운 미래에 금융활동을 시작할 10대 초·중반 학생들이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청소년 고객 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의 더 나은 금융생활을 위해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달러박스' 출시로 외화 생태계 구축 첫 발 내딛어
카카오뱅크는 일상에서 달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전부터 결제까지 다양한 기능을 더한 '달러박스'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달러박스 출시로 외화 서비스를 해외송금에서 환전까지 확장했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 출범 당시, 일반적으로 5만원 수준이던 해외 송금수수료를 5천원까지 줄이는 등 파격적 송금수수료 및 편리한 비대면 송금 절차를 선보였다. 카카오뱅크는 달러박스를 통해 해외송금 시장에서의 혁신을 환전 시장까지 이어나갈 방침이다.
달러박스는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를 가진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1인당 1개만 보유할 수 있다. 달러박스의 최대 한도는 1만달러로 일 최대 입금액과 출금액은 각각 5천달러와 1만달러까지다. 달러박스에 달러를 입금하거나 원화로 출금 할 때 수수료는 항상 면제되며, 365일 24시간 언제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 국내 ATM 출금 역시 수수료가 면제된다. 전국 총 5곳의 신한은행 외화 ATM에서 카카오뱅크 앱 내 QR코드를 인식해 이용할 수 있다. ATM 출금은 회당 최소 1백 달러부터 가능하며, 하루 최대 6백 달러까지 인출할 수 있다.
아울러 달러박스로 일상에서 모은 달러는 여행과 같이 특별한 날에 트래블월렛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트레블월렛과 제휴해 달러박스를 기타통화 환전 및 해외 결제 서비스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달러박스 내 트래블월렛 충전하기 페이지에서 통화 종류 및 금액을 충전할 수 있으며,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전세계 총 70개국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충전된 통화는 트래블월렛 카드로 결제 · ATM 출금 등 수수료 없이 사용 가능하다.
오보현 카카오뱅크 외환캠프 서비스 오너(SO)는 "달러박스를 통해 가장 많이 쓰지만 친숙하지 않은 외화인 달러를 일상에서 사용하는 트렌드를 만들어보고 싶다"라며 "새로운 외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제휴사들과 함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은행, 에스파와 함께한 ‘금융권 최초 통신사 KB Liiv M’ 광고 공개
KB국민은행이 K팝 대표 그룹 에스파와 함께한 금융권 최초 이동통신서비스 ‘KB Liiv M(리브모바일)’의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광고는 에스파의 첫 정규앨범 ‘Armageddon(아마겟돈)’의 9번 트랙 ‘Live My Life’ 음원을 활용해 에스파의 새로운 모습과 리브모바일의 강점 등을 담았다. Live My Life는 앨범 수록 단계부터 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가 공동 기획한 음원이다. 국민은행과 SM엔터테인먼트는 음원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와 광고 제작까지 협업을 확대했다.
에스파는 영상에서 꾸밈없고 순수한 청춘의 일상을 그려내며 합리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사는 MZ세대의 모습을 표현했다. 에스파의 팬층과 리브모바일 주 고객층인 10·20대에 맞춰 내 삶의 주인공은 나라는 주체성과 자신감을 강조한 카피를 내세웠다.
이번 광고의 핵심은 디브랜딩과 이스터에그 마케팅에 있다. 국민은행은 음원 타이틀인 Live My Life에서 ‘Liiv’를 ‘Live’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Mobile’의‘M’을 활용하는 등 가사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를 담았으나 지난 19일 광고 티저 영상을 공개하기 전까지 이를 밝히지 않았다. 트랙비디오와 뮤직비디오 속에도 리브모바일 브랜딩 요소가 이스터에그 형식으로 숨겨져 있다. 일부 팬들은 영상 시청 후 팬 커뮤니티 등에서 국민은행과 연관성을 제기하는 글을 등재하기도 했다.
국민은행은 티저 영상 및 24일 공개한 15초, 30초 본편 영상까지 총 3편의 광고 영상과 에스파와 함께하는 댄스 챌린지를 선보였으며, 범퍼광고(6초)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국민은행과 에스파는 2021년부터 함께하며 지난해 인도네시아 콘서트를 비롯해 이번에 발표한 음원과 뮤직비디오, 광고에 이르기까지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왔다”며 “앞으로도 국민은행은 에스파와 공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스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