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 현대차그룹,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 개최…모빌리티 테크 기업 전환 본격화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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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Auto] 현대차그룹,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 개최…모빌리티 테크 기업 전환 본격화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5.03.28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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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현대차그룹,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 개최…모빌리티 테크 기업 전환 본격화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하고,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외 개발자들을 초청해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플레오스 이십오)'를 개최하고 SDV(Software-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개발 현황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기반 앱 생태계 조성 방안 등을 발표했다.

이날 연사로 나선 현대차·기아 AVP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키노트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이자 기술 플랫폼인 'Pleos'를 공식 발표했다.

Pleos는 '더 많은'을 뜻하는 라틴어 'Pleo(플레오)'와 운영체제의 약자인 'OS(Operating System)'의 합성어로, 사람과 사물의 이동에 사용자 중심 가치를 더해 기술을 진화시키고 더 나은 이동을 실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담고 있다.

또한 송창현 사장은 차량 제어 운영체제 'Pleos Vehicle OS(플레오스 비히클 오에스)'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도 함께 공개했다.

Pleos Vehicle OS는 차량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된 운영체제로, E&E(Electrical & Electronic, 전자·전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량이 지속적으로 연결되고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기술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디커플링, Decoupling)한 구조를 바탕으로, 제어기를 고성능 컴퓨터(HPVC, High Performance Vehicle Computer)와 존 컨트롤러(Zone Controller)로 통합해 약 66%를 감축하고, 차량 내 소프트웨어 유연성을 극대화했다.

Pleos Connect는 AAOS(Android Automotive OS) 기반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모바일과 차량 간 연결성을 강화해 사용자가 익숙한 앱과 콘텐츠를 차량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차량 내 맥락 인식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 ‘Gleo AI(글레오 에이아이)’를 통해 개인화된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Pleos Connect를 2026년 2분기 출시되는 신차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약 2000만 대 이상의 차량으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2027년 말까지 레벨2+(플러스) 자율주행을 적용하겠다는 로드맵도 함께 발표했다. 카메라와 레이더 기반 인식, AI 딥러닝 판단 구조 위에 모델 경량화를 지속하며, 차량에 최적화된 NPU(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 처리 장치)와 대규모 학습 인프라를 통해 학습 효율을 높이고 성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차량을 스스로 진화하는 러닝 머신(Learning Machine)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누구나 차량용 앱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오픈 생태계 'Pleos Playground(플레오스 플레이그라운드)'도 공개했다.

Pleos Playground는 현대차그룹이 SDK 문서, 샘플 코드, 개발 지원 도구는 물론, 실제 차량 없이 앱을 개발 및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과 디버깅  도구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개발자들의 개발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날 행사에는 구글, 네이버, 삼성전자, 쏘카, 우버, 유니티 등 주요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함께 참여해 모바일과 차량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차량용 앱 마켓을 통한 모바일 기반 서비스의 확장 방향성을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현장에 참석한 개발자들은 E&E 아키텍처 전시물, Pleos Connect 적용 차량, 스마트 시티 관제 시스템 등을 관람하며 현대차그룹의 SDV 비전을 경험했으며, 차량용 앱 마켓 사전 공개에 참여한 주요 파트너사 및 개발사들이 부스에서 시연한 베타 앱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며 차량 내 앱 서비스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Pleos Connect 기반 앱 개발 관련 기술 세션과, Connect SDK를 활용해 샘플 앱을 개발·배포해보는 실습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며 다양한 개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Pleos 25를 통해 도시·국가 단위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협력 체계 'Next Urban Mobility Alliance(이하 NUMA)'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NUMA는 교통약자 지원, 지방 소멸 대응, 기후 위기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민관 협력을 통해 데이터 연결 기반의 최적화된 이동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생태계다.

그 일환으로 현대차그룹은 DRT(Demand Responsive Transit, 수요 응답형 교통) 플랫폼 '셔클', 교통약자 디바이스 'R1(알원)' 등을 중심으로 한국 및 유럽 정부기관과 협력해 도시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전개할 계획이다.

송창현 사장은 "Pleos 25를 통해 개발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SDV 생태계를 공유할 수 있어 뜻깊다"며 "현대차그룹은 E&E 아키텍처와 OS, UX, AI, 파트너십 등 클라우드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개발자, 파트너사, 지자체와 함께 개방형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키노트에 나선 현대차·기아 AVP 본부장 송창현 사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키노트에 나선 현대차·기아 AVP 본부장 송창현 사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기아,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비즈'로 브랜드 개편

기아가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위블 비즈(Wible Biz)'를 '기아 비즈(Kia Biz)'로 브랜드를 개편한다.

2021년 출시한 위블 비즈는 개인, 기업, 기관이 차량을 구독해 업무 시간에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그 외 시간에는 출퇴근 혹은 주말 레저용으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차 공유 서비스다.

기아 비즈는 기존의 위블 비즈와 동일한 서비스로 운영됨과 동시에 구독 가능한 차종에 하이브리드를 추가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기아는 이번 개편으로 기아 비즈가 별도의 브랜드에서 기아의 브랜드 체계로 전환되면서 '기아 플렉스'와 '기아 렌터카' 등 각각의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기아의 모빌리티 서비스 체계를 완성해 간다는 방침이다.

2019년 6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차량 월 구독서비스 기아 플렉스는 차량 제품군과 운영 규모를 꾸준히 확대해 왔으며 지난해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 구독형 상품 'Lite 구독'을 출시해 선택지를 늘렸다.

기아 렌터카는 국내 유일의 완성차 제조사가 직접 운영하는 렌터카 서비스로 차량 상담부터 등록, 보험, 정비 등 전 과정을 기아가 책임지며 개인부터 법인까지 다양한 고객층에 맞춤형 상품과 재대여 위약금 면제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기아는 이번 브랜드 개편을 기념해 오는 4월부터 6월까지 '기아 비즈-기아 플렉스-기아 렌터카' 세 가지 모빌리티 서비스를 아우르는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중 기아 비즈 주말 이용권을 30%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으며 기아 비즈 고객이 기아 플렉스를 신규 구독하면 첫 달 구독료 5만원 할인, 기아 렌터카 고객이 기아 플렉스 구독 시 첫 달 구독료 10만원 할인 혜택을 받는다.

또한, 기아 렌터카 출고 대기 고객을 위해 대기 기간 중 기아 플렉스 차량을 추가 요금 없이 렌터카 계약료와 같은 요금으로 대차할 수 있도록 하고 기아 플렉스로 전기차를 이용한 고객이 기아 렌터카를 신규 계약할 경우 첫 달 대여료를 30만원 할인해 주는 혜택도 마련했다.

공동 프로모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기아 공식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별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일반 고객이 기아 비즈 서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인천과 원주에 자리한 기아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기아 비즈의 퇴출근 및 주말 상품을 운영해 선보인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 비즈로의 개편은 기아 브랜드 체계 내에서 고객 신뢰도를 한층 높이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혁신적인 이동 경험을 선사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기아
사진/기아

 

♢한국타이어, 폭스바겐 '티구안' 3세대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는 독일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 SUV '티구안' 3세대 모델에 SUV 전용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벤투스 에보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년간 폭스바겐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혁신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신차용 타이어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자동차 부품 선정에 엄격하기로 정평이 난 폭스바겐이 제시하는 까다로운 기술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며 오리지널 심볼 마크 '+'를 획득해 글로벌 톱티어(Top Tier) 수준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티구안에 장착되는 '벤투스 에보 SUV'는 뛰어난 드라이빙 퍼포먼스와 정숙성을 고루 겸비한 제품이다. 최적 트레드(Tread, 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표면) 설계와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최적 컴파운드(Compound, 타이어의 다양한 원재료가 섞인 혼합물) 채택으로 특정 성능이 향상되면 다른 성능이 저하되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 현상을 극복한 점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타이어 그루브(Groove, 타이어 표면의 굵은 홈)에 고성능 배수 설계를 적용해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 및 핸들링 성능을 높여 빗길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트레드 블록 가장자리를 완만하게 처리한 '챔퍼(Chamfer)' 기술로 접지 압력을 균일하게 분산시켜 마른 노면 제동력을 한층 강화하고, 타이어 블록 강성을 높여 안정적인 고속 주행과 코너링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최적 타이어 패턴 디자인을 채택하여 균형 잡힌 블록 강성을 유지하고, 고하중에도 접지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는 등 타이어 이상 마모 현상을 크게 낮춰 우수한 마일리지(Mileage, 타이어 수명) 성능을 제공한다.

벤투스 에보 SUV는 티구안 차량에 18인치부터 20인치까지 총 5개 규격으로 공급된다. 이 중에서도 고성능 모델 'R-라인'에 장착되는 20인치 규격의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레이싱 서킷으로 알려진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진행된 실차 테스트를 통과하며 최상위 수준의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증명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폭스바겐 '티구안', '파사트', '제타', '골프'를 비롯해 스코다(Škoda) '엔야크 iV', 쿠프라(Cupra) '타바스칸' 등 그룹 산하 브랜드 주요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며 폭스바겐그룹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기아,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기아는 지난 27일 기아 언플러그드 그라운드에서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아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PBV 개발에 반영하고자 지난 2022년부터 PBV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왔다.

이번 공모전은 기아의 첫 번째 PBV인 'PV5'를 주제로 ▲PV5 컨버전 모델들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특화 상품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하드웨어(HW) 부문 ▲차량을 사용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앱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소프트웨어(SW) 부문 ▲일상, 여가, 업무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PV5의 이상적인 모습을 제시하는 일반 부문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지난 12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327건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기아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심사위원들을 구성하고, 아이디어의 ▲상품성 ▲창의성 ▲실현 가능성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12팀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부문 통합 대상은 '캠핑/차박 장소 중개 플랫폼을 활용한 PV5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제안한 '주식회사 헬로그레이스'와 'PV5를 활용한 개인 간(P2P) 라이프스타일 셰어링' 아이디어를 제안한 '주식회사 타운즈'가 수상했다. 주식회사 헬로그레이스는 PBV 기반 캠핑카 활용 및 이지스왑 기술과의 시너지가 예상된다는 점에서, 주식회사 타운즈는 PBV의 다양한 사용 경험 확대 측면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부문 통합 최우수상은 'GPS 기반의 PBV 결합 레저 스포츠 예약 플랫폼'을 제안한 기업 '가자고', 'PBV 기반 캠핑/레저 활동용 모듈형 손전등'을 제안한 기업 '토드앤어니스트', '일상 및 캠핑/레저 활동에서 활용 가능한 다용도 브라켓'을 제안한 기업 '휘투어스몰', 'PBV와 연계한 내 차 안의 게임룸(Immersive Gaming Platform)'을 제안한 기업 '옐로나이프'가 수상했다.

이외에도 PV5에 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6개 팀이 일반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기아는 우수 아이디어들을 PV5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필요 시 수상팀들과의 협업 또한 진행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일반 고객뿐 아니라 PBV를 활용해 상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사업자들의 의견 또한 청취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기아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PBV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CES 2024에서 PBV의 개념을 'Platform Beyond Vehicle(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로 재정의하며 자유로움과 유연성을 갖춘 맞춤형 설계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라이프스타일 제공은 물론, 혁신적인 공간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아는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지난 2월 스페인에서 개최한 '2025 기아 EV 데이'에서 최초의 PBV 모델인 PV5를 공개했다. 

(첫 줄 왼쪽부터 네 번째) 기아 신사업기획실장 강주엽 상무, (첫 줄 왼쪽부터 일곱 번째) 고려대 김진규 교수 등 관계자들과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기아
(첫 줄 왼쪽부터 네 번째) 기아 신사업기획실장 강주엽 상무, (첫 줄 왼쪽부터 일곱 번째) 고려대 김진규 교수 등 관계자들과 제3회 PBV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기아

 

♢아우디 코리아 '아우디 익스피리언스 더 Q6 e-트론 드라이브' 개최

아우디 코리아(사장 스티브 클로티)는 '더 뉴 아우디 Q6 e-트론' 출시를 기념해 4월 한 달 동안 매 주말 전국 딜러 전시장에서 시승행사인 '아우디 익스피리언스 더 Q6 e-트론 드라이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더욱 많은 고객들이 아우디의 새로운 프리미엄 순수전기 SUV '더 뉴 아우디 Q6 e-트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이번 시승행사는 더 뉴 아우디 Q6 e-트론 출시를 기념해, 4월 첫째 주 주말부터 4주간 주말마다 전국 아우디 공식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특히 도산대로, 일산, 송도, 대전, 광주 등을 비롯한 8곳의 전시장에서는 카페 '섹션(section)'과 협업해 '자연'을 테마로 '숲, 설, 흙, 물'에서 영감을 받은 프리미엄 디저트와 커피 페어링 익스피리언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전시장을 방문한 고객들은 지속가능성을 테마로 한 디저트 페어링과 프리미엄 순수전기차 더 뉴 아우디 Q6 e-트론을 경험하며 아우디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느껴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각 전시장 별 시승행사 참여고객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선물을 제공할 계획으로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아우디 공식 전시장으로 문의하면 된다.

더 뉴 아우디 Q6 e-트론은 프리미엄 세그먼트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플랫폼 일렉트릭(PPE) 기술이 적용된 최초의 양산 모델로, 새로운 전기 아키텍쳐와 향상된 배터리 성능 및 충전효율,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갖춘 프리미엄 순수전기 SUV이다. 한층 세련되고 강렬한 SUV 스타일과 완벽한 비율로 아우디 전기차 고유의 스타일을 구현하고, 새로운 인테리어 디자인과 선구적인 기술들을 도입해 전기 모빌리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또한, 유럽 신차안전도 평가인 유로 NCAP 테스트에서 최고등급인 5-스타를 획득하여 모든 테스트 카테고리에서 최고로 안전한 차량임을 입증했다.

한편, 아우디 코리아는 4월 한달 간 아우디 전국 공식 전시장을 방문해 더 뉴 아우디 Q6 e-트론을 시승하는 고객 중 6명에게 Q6 e-트론 1:18 모델카를, 5월 말까지 차량을 출고하는 고객 중 3명에게는 퍼플독 프리미엄 와인 구독권(1년), 워커힐 호텔 멤버십(1년), 또는 아우디 차량용 액세서리 8종으로 구성된 컨비니언스 패키지를 각각 추첨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아우디 코리아는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맞춤형 행사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더 많은 고객들이 아우디의 차량을 직접 경험하며 프리미엄 서비스와 브랜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사진/아우디 코리아
사진/아우디 코리아

 

♢만트럭버스 그룹, DB 쉥커에 전기트럭 150대 공급

만트럭버스 그룹(이하 만트럭)은 세계적인 물류·운송기업 DB 쉥커에 대형 전기트럭 'MAN eTGX' 10대를 공식 인도하면서 지속가능한 물류 혁신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이번 차량 인도는 독일 뮌헨에 위치한 만트럭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인도된 차량들을 DB 쉥커의 독일 내 거점에 즉각 투입된다. 만트럭은 이번 첫 인도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총 100대의 MAN eTGX를 DB 쉥커에 순차적으로 인도하게 된다.

새롭게 투입된 'MAN eTGX 울트라'는 DB 쉥커의 요구 사항에 맞춰 특별 제작된 모델이다. 대용량 화물 적재에 특화됐고 DB 쉥커의 실내 높이 3m 트레일러와 결합해 자동차 운송 등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대형 화물을 효율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는 화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MAN 전기트럭의 친환경성은 그 효과가 배가된다.

만트럭과 DB 쉥커는 이번 인도식에서 'MAN eTGL' 50대를 추가로 공급하기 위한 의향서를 체결했다. 12톤급 중형 전기트럭 MAN eTGL은 도심 내 물류 운송에 적합한 모델로 2025년 4월부터 주문에 들어가 이후 DB 쉥커에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만트럭버스 그룹 프리드리히 바우만(Friedrich Baumann) 부회장은 "지속가능한 화물 운송을 위한 탈탄소화는 만트럭의 핵심 목표이며, MAN e트럭은 친환경성과 함께 고객의 다양한 운송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MAN eTGX는 짧은 휠베이스와 최대 배터리 용량을 갖춰 실내 높이 3m의 트레일러와 호환되는 유일한 전기 트럭"이라고 강조했다.

시릴 본장(Cyrille Bonjean) DB 쉥커 유럽 육상 운송 책임자는 "이번에 도입한 MAN eTGX 10대를 운영하는 첫 고객이 돼 기쁘게 생각하며, 일부 차량은 독일 도르트문트-하노버 간 왕복 운행에 투입되고 나머지는 자동차 및 소비재 산업 운송에 활용될 예정"이라며 "DB 쉥커는 무공해 차량 전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물류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인도된 대형 전기트럭 MAN eTGX 울트라는 950mm 트레일러 높이, 3.75m 휠베이스, 최대 배터리 용량으로 1회 충전 시 약 500km 주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내 높이 3m의 트레일러가 필요한 대형 화물을 운송할 수 있어 적재량이 중요한 운송 환경에서 높은 효율성을 발휘한다.

또한, 최대 6개의 배터리를 모듈식으로 결합할 수 있으며, 449, 544마력 중 선택이 가능해 다양한 업무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기존 CCS 충전 방식(최대 375kW) 외에도 MCS 표준(최대 1MW) 충전을 지원해 운전자의 휴식 시간 동안 빠른 중간 충전이 가능하다.

MAN eTGX와 eTGS는 장거리 대형 화물 운송을, eTGL은 도심 배송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MAN 전기트럭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 MAN eTGL은 최대 235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약 30분 만에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차체 사양에 따라 최대 6,600kg의 적재 용량을 갖춰 도심 내 친환경 물류 운송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만트럭은 운송 기업들이 원활하게 전기트럭을 도입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eMobility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별 운행 경로 분석, 충전 인프라 요구 사항 검토, 금융 및 서비스 패키지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만트럭의 'eReadyCheck' 서비스는 고객이 자사 배송 경로와 같은 작업 환경에서 전기트럭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사전에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MAN ProfiDrive를 통해 전기트럭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고전압 시스템 안전 관리 및 에너지 회생 주행 기법을 교육함으로써 운전자가 전기트럭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진/만트럭버스그룹
사진/만트럭버스그룹

 

♢르노코리아, 정우곤 신임 영업 및 마케팅 본부장 선임

르노코리아(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는 3월 정우곤 신임 영업 및 마케팅 본부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정우곤 신임 본부장은 북미와 유럽, 중국, 일본,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영업 마케팅 및 네트워크 개발 전문가로 30년 이상 경력을 쌓아왔다. 닛산의 프리미엄 브랜드 인피니티를 비롯해 FCA 및 스텔란티스 그룹에서 지프, 알파 로메오 등의 브랜드 개발, 마케팅 전략, 영업 및 유통 네트워크 구축 등의 업무를 맡아왔다. 

정 본부장은 미국 UCLA에서 경제학과 동아시아 지역학을 전공하고, 로욜라 마리마운트 대학교에서 MBA를 취득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정우곤 본부장의 영입은 르노코리아의 영업 및 마케팅 부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한다"면서 "그의 풍부한 글로벌 경험을 바탕으로 르노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국내외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코리아 정우곤 영업 및 마케팅 본부장. 사진/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 정우곤 영업 및 마케팅 본부장. 사진/르노코리아

 

♢KGM, 페루 관용차 공급 확대·기술 협력 위한 MOU 체결

KG모빌리티(이하 KGM)는 본격적인 페루 관용차 공급 확대와 기술협력을 위해 글로벌 전문 무역상사인 STX 및 페루 육군 산하 국영기업 FAME와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현지시각) 페루(Peru) 수도 리마(Lima) 초시카(Chosica)시에 위치한 FAME S.A.C(FABRICA DE ARMAS Y MUNICIONES DEL EJERCITO S.A.C, 페루 육군 조병창)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KGM 황기영 대표이사와 STX 김성남 본부장, FAME S.A.C 자파타(Ep Jorge Zapata Vargas)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MOU를 통해 KGM은 무쏘 스포츠(현지명 무쏘) 공급과 함께 페루 현지 제품 생산 및 요구사항 대응을 위한 기술 지원을 하게 되며, 이러한 협력을 기반으로 향후 렉스턴 등 차종 추가는 물론 오는 4월 페루 현지 공장이 완공되면 중앙과 지방 정부의 치안 유지용 관용차 등 공급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GM은 지난해 페루에 관용차용으로 무쏘 스포츠 400대를 공급했으며, 올해 물량을 2,000여대까지 확대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이의 일환으로 지난해 9월 페루 육군 관계자와 STX 일행이 평택공장을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생산 라인 투어와 함께 무쏘 스포츠를 시승하기도 했다.

KGM 무쏘 스포츠와 렉스턴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 받으며 영국 도로교통공사와 소방구조국, 불가리아 국민재난안전청, 페루 경찰 등에 관용차로 공급된 바 있다.

특히 무쏘 스포츠는 국내.외 시장에서 제품력과 시장성을 인정 받고 있는 모델로, 최근 호주 유력 온라인 자동차 매체인 Drive로부터 2년 연속 최고의 픽업(COTY 2025, Car of the Year 2025)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지난 2021년과 2022년에는 영국 자동차 전문지 왓 카(What Car)로부터 '최고의 적재능력 픽업(Best Pick-up Payload)'에 선정됐으며, 2023년에는 스코틀랜드 자동차협회로부터 SCOTY(Scottish Car of the Year) Best Utility 4X4 그리고 2024년에는 영국 사륜구동 자동차 전문지 4X4(포바이포)로부터 Best Value Pick-Up을 수상하기도 했다.

KGM 관계자는 "무쏘 스포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력을 인정 받으며 지난해 페루 관용차 공급에 이어 이번 MOU를 통한 기술 협력으로 렉스턴 등 차종 추가와 함께 페루 시장 공급 물량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며 "올해도 무쏘 스포츠는 물론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신모델의 해외시장 론칭 확대와 글로벌 판매네트워크와의 협력 강화 등 공격적인 수출 시장 대응을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른쪽부터)KGM 황기영 대표이사, FAME S.A.C 자파타(Ep Jorge Zapata Vargas) 대표, STX 김성남 본부장. 사진/KG모빌리티
(오른쪽부터)KGM 황기영 대표이사, FAME S.A.C 자파타(Ep Jorge Zapata Vargas) 대표, STX 김성남 본부장. 사진/KG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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