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HAcQL2)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해요. 오백원 동전과 백원 동전은 화면 무작위 위치에서 계속 등장해요.
마우스로 동전을 클릭해 봐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소리가 나면서 각 동전 금액만큼 용돈이 올라가요. 이번에는 15초 동안 게임을 해 볼게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동전이 사라지고 모든 코드가 멈추며 게임이 끝나죠.
이제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버튼을 클릭해 볼게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동전이 화면 무작위 위치에서 계속 이동하게 해요. 각각 동전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움직임]에서 `x ~위치로 이동하기` `y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과 [계산]의 `무작위 수` 블록을 이용해 다음처럼 코드를 만들어요.
이 코드에서 x의 범위는 〃240~240, y의 범위는 〃135~135예요. 이 값은 실행화면 크기입니다. 이 값을 수정하면 동전이 나타나는 위치를 바꾸는 게 가능해요. 또 이 코드에서 `~초 기다리기` 초 값을 수정하면 동전 움직이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이어서 동전을 클릭했을 때 소리를 재생하고 용돈이 올라가게 해 볼게요. 먼저 백원 동전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소리]탭에서 `핑거스냅` 소리를 추가해요. [속성]탭에서 용돈을 저장할 공간인 `용돈` 변수를 만들어요. 그 다음 [시작]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와 [소리] `소리 ~재생하기`, [자료] `~에 ~만큼 더하기`블록을 가져와 다음처럼 코드를 만들어요.
오백원 동전도 방금 방법대로 소리를 추가하고 다음처럼 코드를 만들어요.
이번에는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하고, 15초가 지나면 게임이 끝나게 해봐요. 게임이 끝나게 하는 효과는 초시계를 정지하고, 숨긴 다음 모든 동전을 숨기고 모든 코드를 멈추도록 해서 구현해요. `숨기기`라는 신호를 만든 다음 코드를 만들어요.
[시작하기]를 누르고 15초가 지나면 초시계와 동전 동작은 멈추지만 동전이 숨겨지지 않아요. `숨기기`라는 신호를 보냈지만 각 동전이 `숨기기` 신호를 받았을 때 모양을 숨기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각 동전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다음처럼
코드를 만들어요.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여러 동전과 기능을 추가해 나만의 동전클릭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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