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SAP ECC6 ERP 유지보수 지원 종료...IT 운영 전략 재점검 나설 때
상태바
[기고]SAP ECC6 ERP 유지보수 지원 종료...IT 운영 전략 재점검 나설 때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5.1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P ERP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용중인 제품이 S/4HANA가 아니라면 유지보수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때가 왔다. 2014년 SAP 공식 발표를 기준으로 SAP ERP 6.0 등을 포함한 SAP 비즈니스 스위트 7 코어 애플리케이션은 불과 6년 후인 2025년에 지원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때문에 SAP를 사용하는 많은 기업들이 S/4HANA로의 제품 변화의 방향을 받아들이고 이를 평가해야 하는 시점이다.

그러나 S/4HANA의 도입 효과를 평가하는 데는 많은 검토가 요구된다. 더구나 S/4HANA는 현재 많은 도입 활용 사례가 없어 SAP 고객들이 S/4를 매력적으로 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SAP의 상위 100대 대규모 글로벌 고객들은 2025년까지 “지원 종료”에 따른 가장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 기업들은 전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다. 이들 기업에서 2025년의 데드라인을 맞추기 위해서는 향후 2년 내에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하나, 이러한 프로젝트는 큰 리스크를 동반할 수 있다. SAP가 유도하는 강력한 제품을 도입하면서 어쩌면 가장 많은 리스크를 감수해야만 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SAP가 향후 2년 내 2025 년 이상으로 지원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이다.

여전히 S/4HANA로의 전환에 대해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켜보자'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S/4HANA가 어떻게 성숙 단계에 이르는지 좀더 지켜보기 위해 고객들은 현재의 핵심 ECC6 시스템을 유지할 것이며, 정보에 입각하여 SAP와의 계약을 지속할지 여부에 대해 결정하게 될 것이다.

SAP가 2025년에 지원 종료라는 데드라인을 유지한다면 기업에서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은 3가지이다. S/4HANA로 전환하거나,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여 자사에 맞춤화 된 유지 보수 서비스를 별도 구매하거나, 혹은 제3자 유지보수 서비스 도입을 고려할 수 있다.

리미니스트리트는 SAP ECC6에 대한 SAP의 지원 종료 여부와 상관없이 유지보수 서비스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특히 SAP가 유지보수를 종료하기 전에 리미니스트리트로 전환하면, 바로 그 시점으로부터 15년간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SAP의 2025년 서비스 종료 데드라인을 완전히 피하면서도 기존 ERP 연간 유지보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절감된 비용은 혁신 IT 프로젝트에 재투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높은 시스템 안정성, 유연성,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고]SAP ECC6 ERP 유지보수 지원 종료...IT 운영 전략 재점검 나설 때
SAP ECC6의 안정적 유지보수 서비스를 위해 제3자 유지보수 서비스를 도입한 일본의 건설회사인 구마가이 구미 컴퍼니(Kumagai Gumi Company) 사례를 살펴보자.

구마가이 구미는 초고층 건물과 해저 터널을 설계 및 시공하는 글로벌 건설 회사로서, SAP ECC6 ERP 시스템 유지보수 비용이 운영 예산에서 과도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판단했다. 특히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SAP에게 지불하는 지원 및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다.

구마가이 구미는 리미니스트리트를 제3자 유지보수 서비스로 활용하면서, 사용자 개발 코드와 기술 스택 상호 운용성의 충돌로 발생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필요한 모든 업데이트와 지원을 받고 있다. 구마가이 구미는 리미니스트리트의 지원을 받으면서 현재의 SAP ECC6 시스템을 앞으로 15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마가이 구미는 리미니스트리트로 전환한 후 연간 지원 및 유지보수 비용이 50%나 줄었으며, 리미니스트리트 지원으로 전환 한 시점부터 최소 15 년 동안 서비스 지원을 유지하기 위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필요 없이 기존의 안정적인 ERP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절감된 SAP ERP 유지 보수 및 지원 비용을 절감해 새로운 전략적 마케팅 이니셔티브 및 신제품 개발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조직이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할 수 있는 자금 및 시간을 확보하게 되었다. 구마가이 구미는 모든 리미니스트리트 고객과 마찬가지로 평균 15 년의 경험을 보유한 선임급 PSE(기업전담전문엔지니어, Primary Support Engineer)를 배정받았다. 리미니스트리트의 PSE는 가장 중요한 이슈에 대해 15분 이내 응답 시간을 보장하면서, 사용자 개발코드를 포함한 모든 이슈에 24/7/365 연중무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각적인 SAP ERP 업그레이드 원하지 않는 고객이라면 제3자 유지보수 서비스를 통해 운영 비용을 줄이고, 기존 투자에서 더 많은 가치를 확보하며, 다음 계획을 세우는 동안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S/4HANA 에 '올인'하기 위해 모든 준비가 되었다 해도 실제 운영까지는 몇 년이 소요될 것이다. ECC6을 계속 사용해야 하는 기간 동안에도 제3자 유지보수 서비스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며, 고비용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확신이 없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옵션을 모색하면서 최적의 대안을 찾는 것이 합리적이다. 최고의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자사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춘 고유한 IT 로드맵을 작성하고, 점진적 도입에 나설 시점이다.

김형욱 한국리미니스트리트 지사장 KKim@riministreet.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