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신장암 병용임상 '종양 감소' 효능확인
상태바
신라젠, 신장암 병용임상 '종양 감소' 효능확인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0.04.2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명 환자 중 9명, 30% 이상 종양 줄어

[프레스나인] 신라젠의 항암바이러스 '펙사벡(JX-594)'을 병용투약한 신장암 임상에서 16명의 환자 중 9명이 30% 이상 종양 크기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라젠은 항암바이러스 '펙사벡(JX-594)'과 미국 리제네론의 면역관문억제제 '세미플리맙(제품명 리브타요)'의 신장암 대상 병용 임상 중간 분석 결과를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중간 분석 결과는 미국시간 27일 오후 3시(한국시간 28일 오전 4시)에 온라인 동영상 발표로 공개됐다.

유효성 결과가 분석 가능한 정맥투여 환자군 16명 중에서 종양이 완전히 사라지는 완전반응(CR) 1명, 부분반응(PR) 5명, 안전병변(SD) 6명, 진행(PD) 4명이 관찰돼 75%의 질병관리율(Disease Control Rate, DCR)을 보였다.

학회에 공개된 자료를 분석해 보면 정맥투여 환자군 16명 중에서 12명의 환자가 종양 크기가 감소했고 그 중 9명의 환자가 30%이상의 종양 크기 감소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들 중 3명은 새로운 병변 발생 등의 이유로 PD와 SD로 구분됐다.

3등급 이상의 부작용은 5.7%에 불과하며 약물 투여 직후의 발열, 일시적 혈압 상승 등의 경미한 부작용이 대부분이었다.

통상적으로 면역항암제의 단독 투여는 약 20% 내외로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이번 발표는 펙사벡과 면역항암제의 병용 투여가 면역항암제 단독 투여보다 효과가 월등히 높을 수 있다는 기대를 일부 입증했다.

신라젠 관계자는 “정맥투여한 환자군의 56%가 30% 이상의 종양 감소를 보이고 75%의 질병관리율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임상실험이 현재 진행 중이므로 추가적으로 완전반응(CR) 및 부분반응(PR) 환자가 더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암연구학회(AACR)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더불어 미국 양대 암 학회이며,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신라젠의 신장암 대상 병용 임상 중간 분석 자료는 일반 포스터 발표가 아닌 동영상 발표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