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어비앤피, 비강용 mRNA 코로나백신 개발
상태바
아이큐어비앤피, 비강용 mRNA 코로나백신 개발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09.16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목동병원 전염병 특화 구축사업 선정

[프레스나인] 아이큐어의 계열사 아이큐어비앤피는 이대목동병원의 전염병 특화 구축사업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돼 mRNA 비강 용 코로나 백신 플랫폼 개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대목동병원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1년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아이큐어비앤피는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이용한 약물의 효력 안정화 기술 및 비강약물전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비강약물전달시스템에 대해 미국, 일본 등이 등록된 특허 (2017년 출원, 2019년 등록)를 포함해 총 4개의 등록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비강용 약물투여장치에 대한 특허도 출원해 mRNA 코로나 비강 백신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아이큐어비앤피는 mRNA 코로나백신을 병원 현장에 접목해 빠른 시간 내에 개발할 예정이다. mRNA 비강용 코로나 백신은 주삿바늘을 사용하지 않아 통증이나 거부감 없이 안전하고 쉽게 투여할 수 있다. 

코로나 치료 및 예방에 있어서 비강 투여에 대해서는 비 주사 방식이기에, 접종이 수월하고, 생산이나 운송, 보관에 제약이 거의 없다는 점 등 많은 장점이 있다. 아프리카와 동남아, 남미 등 백신 접종률이 낮은 국가에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어 많은 글로벌 기업에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뿌리는 코로나 백신 중에는 미국 샐바시온이 개발한 코빅실V이 시판을 앞두고 있다. 

아이큐어 개발 관계자는 “에바바이오와 최근 체결한 mRNA 코로나 백신의 안정화 대량 생산기술인 LNP기술에 현재 아이큐어 및 아이큐어 계열사인 아이큐어비앤피가 보유하고 있는 약물전달기술들의 총체적인 기술융합을 이대목동병원 감염병 특화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으로 빠르게 현실화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큐어와 에바바이오는 mRNA 백신 대량생산을 위한 “마이크로플루이딕(미세유체공학)’공정 플랫폼 기술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mRNA를 체내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질나노입자 (Lipid Nano Particle, LNP)'의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아이큐어
사진/아이큐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