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혈전용해제 신약 개발 돌입...바이오사업 뛰어든다
상태바
질경이, 혈전용해제 신약 개발 돌입...바이오사업 뛰어든다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1.10.2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유래 유전자에서 혈전 용해 기능성 단백질 추출"

[프레스나인] 질경이가 혈전용해제 개발에 착수하며 바이오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여성청결제 분야 기업 질경이는 바이오 부문 자회사 스카이피치가 지난 20일 혈전 용해 기능을 가진 단백질을 미생물 유전자로부터 추출, 배양하는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10여 년간의 연구개발 성과라고 전했다.

해당 물질은 혈전용해제 원료 활용이 기대되는 기능성 재조합단백질이다. 

이무형 스카이피치 대표는 "미생물 유전자로부터 혈전 용해 기능을 가진 단백질을 추출해 대장균 숙주에서 배양한 뒤 이를 다시 분리해 원래의 기능성을 발현시키는 데 성공했다"며 "특정 목적의 기능성을 가진 단백질을 형질 전환을 통해 대량 배양 후 순수 분리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향후 약제화 및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스카이피치는 자체 효능 실험을 통해 기능성 발현을 확인했으며, 현재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전임상실험을 진행중이라고 전했다. 이후 임상시험 착수 등 상업화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전략도 구상중이라는 설명이다.

최원석 질경이 대표는 "이번 연구 성공을 발판으로 2022년 약 3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혈전 용해제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이라며 "혈전용해제와 별도로 연구중인 항콜린제 등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성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 대표는 "바이오 분야 신물질 개발에 지속 투자해 질경이를 수년내에 연구 기반의 바이오 신약 및 화장품 기업으로 도약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