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글로벌 폐섬유증 연구 단체 합류
상태바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글로벌 폐섬유증 연구 단체 합류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3.07.12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섬유화 조기진단·혁신신약 개발 앞당기기 위한 산업계 협력 공조

[프레스나인]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폐섬유증에 대한 과학적 탐구와 신약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 폐섬유증 연구 단체 ‘프로라이픽(PROLIFIC, Prognostic Lung Fibrosis Consortium)’에 국내 기업 최초로 합류했다고 12일 밝혔다.

국제 비영리 단체인 프로라이픽은 폐섬유증 치료제 개발에 앞장서는 글로벌 제약사를 중심으로 병원 및 연구소, 바이오 벤처에 이르는 회원사들간의 자발적인 협력을 기반으로 지난 2020년 출범했다.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폐섬유화 질환에 대한 전문 지식, 첨단 기술, 데이터 등을 긴밀히 공유함으로서 폐섬유증 환자를 위한 맞춤형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프로라이픽의 신규 회원사로 합류해 해당 영역에서 혁신 신약 개발을 이끌어 가고 있는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 벤처, 질환 전문가들과의 협력과 공조를 바탕으로 현재 순항하고 있는 임상 2상 단계의 BBT-877(오토택신 저해제)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비임상 단계의 초기 신약 후보물질 ▲BBT-301(이온채널 조절제) 및 ▲BBT-209(GPCR19 작용제)의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임상 개발 전략을 확립하고 특발성 폐섬유증 파이프라인을 한층 고도화 할 방침이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의 정수진 임상개발 총괄 부사장은 “프로라이픽의 회원사로서 근본적인 치료제 개발이 절실한 폐섬유증 영역에서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공동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공감대를 재확인했으며, 국가를 초월하는 전세계적 연대를 통해 폐섬유화 질환 영역에서의 신약 연구개발 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발성 폐섬유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3-5년 내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지난해부터 이를 주요 전략 질환 영역으로 삼고 글로벌 개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특히 다국가 임상 2상 단계의 BBT-877은 지난 4월 첫 환자 투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0여 명의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가 등록해 순조롭게 투약을 진행하며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개발 경쟁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오토택신 하위 기전 관련 글로벌 제약사의 신약 후보물질 임상들을 통해 오토택신 저해제의 임상적 가능성이 더욱 주목받게 되어, 올해 하반기부터 BBT-877 글로벌 기술이전을 위한 사업개발 활동이 본격화됐다.

한편, 프로라이픽은 다양한 회원사 및 전문가들의 협력을 바탕으로 폐섬유화 질환을 확인하는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검사 개발을 단기 목표로 하며, 이를 기반으로 질병 악화를 예측하거나 임상시험에 적합한 평가 변수로서의 바이오마커를 검증하고자 집중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전 세계 공중 보건 당국과 협력하여 치료 예후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바이오마커를 찾아 특정 치료제에 가장 적합한 환자를 선별하는 정밀 의학 접근법을 도입해 폐섬유증 환자에게 더 나은 맞춤형 치료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진/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사진/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