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생명과학R&D, 독일 LDC와 표적항암물질 도입 계약 체결
상태바
HLB생명과학R&D, 독일 LDC와 표적항암물질 도입 계약 체결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3.08.0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스플랑크협회 스핀오프 기업과 공동연구

[프레스나인] HLB생명과학의 자회사 HLB생명과학R&D는 신약후보물질 연구기관인 독일 ‘리드 디스커버리 센터(the Lead Discovery Center, LDC)'의 차세대 표적항암물질을 도입하고 공동연구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HLB생명과학R&D는 LDC가 발굴한 신규 항암물질의 글로벌 판권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인수금액은 일부 선지급금(upfront)과 함께 개발 단계별 마일스톤과 매출 로열티다.

LDC는 지금까지 32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세계적 연구기관인 독일의 ‘막스플랑크협회(Max Planck Society)'에서 2008년 스핀오프한 기업이라고 HLB생명과학R&D는 설명했다. 설립 이래 20여건 신약 기술을 세계 유수의 제약사에 이전했다.

현재 암을 비롯 자가면역, 대사, 심혈관, 중추신경, 감염 등 각종 질환에 대해 120여개 연구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HLB생명과학R&D가 도입한 표적항암물질 또한 막스플랑크협회 분자생리학 연구소와의 협력으로 탄생했다. 항암제에 손상을 입은 암세포가 스스로 회복하는데 작용하는 특정 유전자의 전사(transcription) 과정을 억제하는 해당 물질은, 비임상 단계의 초기 연구를 통해 암 세포에 대한 사멸효과를 확인했다.

HLB생명과학R&D는 신약물질 기술이전과 함께 LDC와의 공동연구로, 비임상을 마치고 최대한 신속히 임상단계에 진입할 계획이다.

한용해 HLB그룹 CTO 겸 HLB생명과학R&D 대표는 “LDC와 오랜 기간동안 신규기전의 표적항암제 발굴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오던 중, 최근 양사간 공동연구를 통해 차세대 표적항암물질의 개발을 본격화하기로 합의했다”며 “LDC의 신약 물질을 인수하는 대로 HLB생명과학R&D의 신약연구소에서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으로, LDC와의 파트너십도 더욱 강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LDC의 CEO 겸 CSO인 버트 클레블 박사는 ““HLB생명과학R&D는 우리의 연구결과가 집약된 항암 물질을 안정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높은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해, 기술을 이전과 함께 지속적인 협력 파트너쉽을 맺었다”고 말했다.

한편 HLB생명과학R&D는 표적항암제 ‘리보세라닙’의 동물용 항암제 개발과 의료용 대마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