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B파나진, 미국 정부 주도 캔서문샷 합류
상태바
HLB파나진, 미국 정부 주도 캔서문샷 합류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3.08.2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진단 기술력 인정받아…글로벌 시장 진출 본격화

[프레스나인] HLB파나진은 인공 유전자 소재를 활용한 암 분자진단 기술력을 인정받아 미국 정부 주도의 '캔서엑스'(Cancer X)' 멤버로 합류했다고 28일 밝혔다.

캔서엑스는 미국 암 연구소인 모핏암센터(Moffitt Cancer Center)와 디지털의학학회(DiME)가 주축이 돼 설립한 공공-민간 협력체로, 향후 25년간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50% 이상 줄이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캔서문샷' 정책을 실질적으로 이끌고 있다. HLB파나진 외에 존슨앤존슨, 다케다, 아스트라제네카 등 글로벌기업들도 참여하고 있다.   

HLB파나진은 세계에서는 유일하게 펩타이드를 합성해 만든 인공 DNA인 'PNA'(펩타이드 핵산)를 개발, 대량 생산능력을 갖춘 기업이다. PNA를 기반으로 각종 암 유전자 변이(EGFR, KRAS, PIK3CA 등)를 정밀 검출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폐암, 유방암, 갑상선암 등에 대한 정밀 진단키트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파나뮤타이퍼', '온코텍터' 시리즈가 있다. DNA가 생화학적으로 불안정성이 높은 반면 PNA는 안정성과 결합력이 높아 미량의 표적유전자 변이도 빠르게 검출, 증폭시키는 등 정확도가 높다.

HLB파나진은 최근 유한양행이 개발한 폐암 치료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와 국내 최초로 오리지널 동반진단(Original CDx) 허가를 받기도 했다. 렉라자를 처방하기 위해서는 함께 허가 받은 동반진단 키트로 환자의 표적 변이의 발현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HLB파나진은 이번 캔서엑스 참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여러 국가에 PNA 소재를 수출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각종 암과 전염병에 대한 분자진단 제품의 경쟁력도 빠른 시간내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HLB파나진은 향후 진단을 넘어 PNA 기술력을 활용한 항암치료제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PNA는 인체 DNA에 결합력이 높은 만큼 암 DNA에 결합에 DNA의 전사(transcription)를 차단하는 등의 방법으로 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인근 HLB파나진 대표는 "암 정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항암제 개발과 함께, 환자마다 다르게 발현된 다양한 유전자 변이를 정확히 검출해 매칭시켜주는 고성능 정밀진단 기기의 개발도 필수적"이라며, "동반진단 허가로 이미 이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은 당사는, 캔서엑스 참여를 통해 미국 내 진단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치료분야로 점차 영역을 확대해, 인류의 암 정복을 향한 원대한 비전을 실현하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CancerX 회원사 명단에 HLB파나진이 등록(좌측 하단)돼 있다. 사진/HLB파나진
CancerX 회원사 명단에 HLB파나진이 등록(좌측 하단)돼 있다. 사진/HLB파나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