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리서치 자동화부터 맞춤형 상담까지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금융
[프레스나인] KB금융그룹이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중심에 둔 금융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술을 외부에서 도입하는 수준을 넘어 AI를 실전 인재로 ‘채용’해 전사적 실무에 투입하고 있다.
핵심은 금융권 최초로 구축한 그룹 공동 생성형 AI 플랫폼 ‘KB GenAI 포털’이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등 8개 계열사가 협업해 개발한 이 플랫폼은 금융상담 자산관리 보험 카드 상담 등 각 사업 영역에 특화된 AI 에이전트를 구현하고 있다.
플랫폼은 초급 중급 고급 수준의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개발 경험이 없는 직원도 노코드나 로우코드 방식을 활용해 AI 에이전트를 직접 만들 수 있다. KB금융은 이를 통해 비개발 부서까지 AI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은행의 상담과 자산관리 증권의 투자지원 보험과 카드사의 고객상담 등 실무에 AI가 적용되고 있다. KB금융은 향후 3년간 39개 주요 업무 영역에 걸쳐 250여 개의 에이전트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대고객 서비스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KB금융은 투자리서치 자동 생성 시황분석 요약 맞춤형 제안서 제공 등 정보 생산과 전달 전반에 AI를 도입하고 있다. 내부에서는 반복 업무의 자동화는 물론 직원이 직접 개발한 AI를 실무에 접목해 효율을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 맞춤 전략에도 AI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KB금융은 마이데이터 기반의 ‘KB고객데이터플랫폼’을 운영하며 자산관리 보험 카드 분야에서 초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KB금융은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리딩금융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룹은 스타뱅킹과 KB페이 등 고객 접점 앱에도 AI를 적용해 상담 자동화와 제안서 제공 등 디지털 업무 전환을 일상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