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푸조, 세단-SUV 장점 결합한 '4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출시 外
상태바
[Today Auto]푸조, 세단-SUV 장점 결합한 '4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출시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5.06.2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스나인] ♢푸조, 세단-SUV 장점 결합한 '4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출시

푸조는 세단과 SUV의 장점을 모두 결합한 크로스오버 모델 408에도 스마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확대 적용, 24일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푸조 308을 통해 국내 처음 소개된 스마트 하이브리드 기술은 48V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연비 효율성과 주행 응답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장점을 가진 신개념 파워트레인이다.

2023년 국내 시장에 데뷔한 푸조 408은 역동적인 디자인과 민첩한 주행감으로 강한 존재감을 발휘했으며, 2024년부터 현재까지 누적된 푸조 전체 판매량의 35.5%를 차지하며 ‘스타모델’로 자리매김했다. 1,500mm의 낮은 전고가 만들어내는 날렵한 실루엣과 이에 대비되는 전장 4,700mm 및 휠베이스 2,790mm의 여유로운 실내 공간, 공기저항계수 0.28cd를 달성한 루프 후면 ‘캣츠 이어(Cat’s Ear)’의 조합으로 도로 위 강렬한 존재감을 자랑한다. 세련되고 대담한 인상을 자랑하는 그릴 디자인과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주간주행등으로 푸조만의 독창적인 아이덴티티를 완성한다. 

항공기에서 영감받은 푸조 전통의 인테리어 또한 직관적이고 즐거운 드라이빙 경험을 강화해준다. 콤팩트 D컷 스티어링 휠, 헤드업 3D 클러스터 등 인체공학적 설계로 구성된 ‘아이-콕핏(i-Cockpit)’은 직관적인 조작을 돕는다. 응답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10인치 고해상도 스크린 사양의 아이-커넥트(i-Connec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이 가능한 애플 카플레이 및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등 각종 편의 사양도 탑재했다. 여기에 기본 536리터, 뒷좌석 폴딩 시 최대 1,611리터까지 확장되는 트렁크 공간을 통해 SUV 급의 높은 실용성도 제공한다. 

여기에 최근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비롯해 상품성을 업그레이드하여 한 차원 높은 경제성과 주행의 즐거움, 안전성으로 눈높이가 높은 국내 소비자를 공략한다. 

푸조의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2리터 퓨어테크(PureTech) 가솔린 엔진, 48V 리튬이온배터리, 하이브리드 전용 6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e-DCS6)로 구성되며, 전기모터를 변속기 내부에 통합한 구조로 시동 및 출발 시 전기모터 구동, 회생 제동이 가능해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도심 주행 환경에서는 전체 주행 시간의 약 50%를 전기로 운행이 가능하며, 정체 구간, 주차, 정차 후 재출발 등의 상황에서 전기차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감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모터스포츠 노하우가 바탕이 된 정밀한 스티어링 휠 반응과 고속 안정성으로 푸조만의 경쾌하고 날렵한 드라이빙 감성을 완성한다.

4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전기 모터를 합산해 최고 145마력 의 힘을 자랑하며, 각각 엔진 136ps, 전기 모터 15.6kW의 출력과, 23.5kg·m, 5.2kg·m의 최대 토크를 제공한다. 복합연비는 14.1km/l이며, 도심 주행 시 13.7km/l, 고속 주행 시 14.7km/l의 효율을 기록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4g/km로 국내 2종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해 각종 공영 주차장 및 혼잡통행료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상위 GT 트림에는 ▲i-토글(i-Toggle) 디스플레이 ▲클린 캐빈 공기 정화 시스템 ▲마사지 시트 ▲모바일 무선 충전 트레이를 적용하고, 8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로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안전 사양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고루 갖췄다.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운전자 주의 알람 시스템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전방 충돌 알람 시스템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 사양을 기본 제공한다. 여기에 GT 트림에는 ▲사각지대 충돌 알람 시스템 ▲풀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오토 하이빔 컨트롤 ▲360도 파노라믹 카메라 등 주행 보조 기능들이 대거 적용됐다. 

408 스마트 하이브리드 공식 판매 가격은 알뤼르 4,390만 원, GT 4,890만 원이며, 개별 소비세 인하분을 반영하면 GT는 4,817만 4천 원에 구매 가능하다. (알뤼르 트림은 추후 출시 예정)

스텔란티스코리아 방실 대표는 “408 스마트 하이브리드가 효율성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고객들에게 확장된 하이브리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르게 성장하는 하이브리드 시장 흐름 속에서 개성 강한 푸조가 매력적인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사진/푸조
사진/푸조

 

♢현대차그룹, 충북 수소도시 조성사업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현대자동차그룹은 24일 청주오스코(OSCO)에서 김동욱 현대차그룹 전략기획실장(부사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진수남 한국가시기술공사 사장 직무대행, 이중호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북도 수소도시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충청북도 수소도시 조성사업은 정부의 탄소중립 2050 목표 및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등에 발맞춰 청주를 수소에너지 기반의 친환경 스마트 도시로 전환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중부 내륙 지역의 수소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현재 청주시에 건설 중인 바이오가스 활용 청정수소 생산시설의 규모를 기존 계획 대비 4배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하루 2,000kg 청정수소를 생산해 지역 내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충전 인프라 설치 확대, 수소 모빌리티 도입 등의 노력도 함께 기울인다.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수소도시 조성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 및 여러 인허가 사항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 관련 행사 개최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수소가스 안전 허브센터 구축을 차질 없이 진행하며,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사업 전반에 대한 진도 및 성과 관리를 담당한다. 한국전력공사는 수소도시 조성에 필요한 스마트 전력 인프라를 구축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충청북도 청주시 수소도시 조성 협력을 통해 지역 내 수소 경제를 활성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수소 사회로의 빠른 전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무협약식에 이어 진행된 ‘충청북도 수소경제 포럼’에서 현대차그룹은 수소 브랜드이자 비즈니스 플랫폼인 ‘HTWO’를 기반으로 펼쳐온 국내외 수소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충청북도 최초의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지역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겠다"라며 "HTWO를 중심으로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밸류체인 전반을 강화하고, 외부 파트너십 및 투자 유치를 통해 국내외 수소 사업 확대를 더욱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충주시 음식물 바이오센터에서 진행 중인 수소 생산 실증 사업 ▲파주시 및 고등기술연구원과 함께 추진 중인 미니 수소도시 조성을 위한 자원순환 사업 ▲인도네시아 내 그룹 주요 생산 거점이 위치한 서부 자바주 내 자원순환형 수소 솔루션 도입 사업 등 그룹사 역량을 결집해 수소 생태계의 실현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왼쪽부터)진수남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직무대행, 김동욱 현대차그룹 전략기획실장(부사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이중호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왼쪽부터)진수남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직무대행, 김동욱 현대차그룹 전략기획실장(부사장),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박경국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이중호 한국전력공사 충북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한국타이어, 독일 HWA와 '벤투스 에보 Z' 협업 차량 공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 이상훈)는 지난 18일(현지시각) 독일 내구레이스 대회 '아데아체 라베놀 24시 뉘르부르크링(ADAC RAVENOL 24H Nürburgring)' 행사 일환으로 열린 '아데나워 레이싱 데이(Adenauer Racing Day)'에서 글로벌 모터스포츠 엔지니어링 브랜드 'HWA'와 함께 스포츠 세단 'HWA EVO'를 전 세계에 최초 공개했다고 밝혔다.

HWA는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산하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 초기 설립 멤버 중 하나인 ‘한스 베르너 아우프레히트(Hans Werner Aufrecht)’가 설립한 브랜드이다. 지난 30여 년간 메르세데스-AMG 브랜드 고성능 차량 엔진 업그레이드, 초고성능 레이싱카 개발 등을 통해 글로벌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에 공개한 ‘HWA EVO’는 1990년대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 대회(DTM)에서 활약한 전설적인 스포츠 세단 ‘메르세데스-벤츠 190E 에보 2(Mercedes-Benz 190E 2.5-16 EVO II)’를 기반으로, 양사의 톱티어(Top Tier) 모터스포츠 기술력을 접목시켜 재해석한 초고성능 모델이다. 

특히, 해당 차량에는 한국타이어의 초고성능 익스트림 슈퍼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에보 Z(Ventus evo Z)’가 장착되어 모터스포츠 관계자 및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한국타이어는 HWA와의 긴밀한 기술 제휴를 바탕으로 최고 출력 500마력에 이르는 초고성능 세단에 최적화된 타이어 개발에 성공하며 HWA로부터 최상위 모터스포츠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벤투스 에보 Z’는 시슬 그린(Thistle Green)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컬러의 클래식 모델과 1990년대 전설적인 DTM 레이싱카를 오마주한 총 2개 버전의 ‘HWA EVO’ 차량에 장착되어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주행 시연에 나서며 현지 모터스포츠 팬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혁신 테크놀로지와 프리미엄 위상을 각인시켰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한국타이어는 향후 전 세계 100대 한정 판매 예정인 ‘HWA EVO’ 차량에 신차용 타이어 독점 공급을 앞두며 HWA의 초고성능 분야 핵심 조력자로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지엠한마음재단, 부평 지역 아동학대 예방 위한 AR 교육 지원 MOU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이하 지엠한마음재단)는 지난 23일 부평구청, 부평경찰서, 인천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AR 교육자료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 부평구청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헥터 비자레알 지엠한마음재단 대표이사 겸 GM 한국사업장 사장을 비롯해 윤명옥 지엠한마음재단 사무총장, 차준택 부평구청장 등 주요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AR 교육 자료 및 사업에 관한 설명을 전해 듣고 협약서에 서명을 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에 대한 뜻을 한데 모으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사업은 기존의 성인 중심 아동학대 예방교육에서 나아가, 아동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2024년 높은 호응을 얻었던 ‘아동 주도 그림책 기반 동화 구연 교육’을 발전시켜, AR(증강 현실) 기술을 접목한 교육 자료와 어플리케이션을 제작 및 배포함으로써 아동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AR 교육자료 지원 사업 ’날아라 막내오리’는 2025년 6월부터 11월까지 인천 부평구 아동 약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우리 집 막내오리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그림책, AR 캐릭터, 교육 애니메이션, QR을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아동 스스로 학대 상황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각 기관은 교육자료 개발, 재정 지원, 교육 운영, 홍보 등 역할을 분담해 공동으로 추진한다.

헥터 비자레알 지엠한마음재단 대표이사 겸 GM 한국사업장 사장은 “지엠한마음재단은 부평공장을 포함해 GM 한국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사회를 오랫동안 꾸준히 지원해왔다”며, “이번 협력이 공공, 민간, 시민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 다음 세대가 주도적으로 배우고 스스로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지역 거버넌스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지엠한마음재단은 2005년 설립 이래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육, 환경, 건강,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현재까지 GM 한국사업장의 임직원 누적 2만명 이상의 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이들이 주체가 돼 약 22만 시간 이상 지역사회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왔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AR 교육자료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MOU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헥터 비자레알(Hector Villarreal) 지엠한마음재단 대표이사 겸 GM 한국사업장 사장(오른쪽 두번째), 차준택 부평구청장(왼쪽 두번째), 김종애 부평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오른쪽 첫번째), 이희연 인천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장(왼쪽 첫번째). 사진/지엠한마음재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AR 교육자료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MOU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헥터 비자레알(Hector Villarreal) 지엠한마음재단 대표이사 겸 GM 한국사업장 사장(오른쪽 두번째), 차준택 부평구청장(왼쪽 두번째), 김종애 부평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오른쪽 첫번째), 이희연 인천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장(왼쪽 첫번째). 사진/지엠한마음재단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딜러 아우토플라츠, 대전·천안·청주 지역 영업 돌입

폭스바겐코리아는 공식 딜러사인 아우토플라츠가 충청권(대전·천안·청주) 지역의 고객 접점 강화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7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아우토플라츠는 이미 서울 및 수도권, 강원 지역에서 폭스바겐 브랜드의 공식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며 안정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충청권 지역까지 네트워크를 확장한 아우토플라츠는 오랜 기간 축적된 운영 역량과 브랜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해당 지역 고객들에게 지속 가능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아우토플라츠는 7월부터 한시적으로 기존 네트워크 거점을 활용한 신차 판매 및 서비스 운영을 시행할 예정이며, 추후 대전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천안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청주 서비스센터 등 신규 거점을 순차적으로 새롭게 오픈함으로써 충청권 전역을 아우르는 고객 지원 체계를 점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폭스바겐코리아는 고객 만족 극대화를 목표로, 딜러사 전환 초기부터 고객의 안정적인 차량 구매 및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딜러 네트워크 확장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 혁신과 지역 맞춤형 접근 전략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폭스바겐만의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고객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와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현재 전국 23개 전시장과 25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사진/폭스바겐코리아

♢한성자동차, 방배 전시장·방배 내방 서비스센터 리뉴얼 오픈

한성자동차(대표 김마르코)는 서울 강남권 주요 거점 중 하나인 '방배 전시장'과 '방배 내방 서비스센터'를 프리미엄 고객 경험을 극대화한 공간으로 전면 리뉴얼하고 새롭게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뉴얼은 2008년 방배 전시장 오픈 이후 17년 만에 이뤄진 전면적인 공간 재정비로 고객 편의성과 브랜드 경험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한 고객 중심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방배 전시장은 강남 서부와 남부 생활권을 잇는 요지에 위치해 있어, 강남 권역의 거점으로 평가받는다.

방배 전시장은 연면적 1,472.75㎡ 규모로 ▲지상 1층 전시장(전시 차량 3대), ▲지상 2층 고객 라운지, ▲지상 3층 AMG 퍼포먼스 센터(전시 차량 3대), ▲지상 4층 핸드오버 존으로 구성되었다. 이 가운데 AMG 퍼포먼스 센터는 고성능 모델 체험과 맞춤형 상담이 가능한 특화 공간으로 구성되어 한층 차별화된 제품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리뉴얼의 핵심은 ‘공간의 품격’과 ‘고객 동선의 직관성’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신 디자인 언어인 MAR20X를 반영해 도심형 전시장 컨셉으로 새롭게 단장했으며, 브랜드 철학을 오롯이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단순한 리노베이션을 넘어 감성적 요소와 효율성을 모두 갖춘 프리미엄 공간으로 완성됐다.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는 유기적인 동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고객은 차량 상담부터 정비, 시승 및 체험에 이르기까지 끊김 없는 브랜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1층에는 전시장과 서비스 리셉션이 함께 구성되어 있으며, 2층 고객 라운지와 3층 AMG 퍼포먼스 센터는 내부 계단으로 연결돼 자연스러운 고객 여정을 완성한다.

또한 서비스 고객 대기 공간은 지하에서 지상 2층으로 이전되며 개방감과 쾌적함을 높였고, 전시장과의 연결과 고객 편의를 고려한 설계로 더욱 편안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한편,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은 한성자동차는 2002년 강남 전시장을 시작으로 삼성, 서초, 청담 등 강남권 주요 지역에 브랜드 거점을 확대해 왔으며, 이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의 국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함께 강남권 내 입지를 공고히 해왔다.

한성자동차 김마르코 대표는 “이번 방배 전시장 및 방배 내방 서비스센터 리뉴얼은 단순한 공간 재구성을 넘어, 한성자동차의 강남권 네트워크 전략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중요한 계기”라며,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간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더욱 정교하고 완성도 높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한성자동차
사진/한성자동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