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FyxHoY)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귀여운 뱀이 게임에 대해 설명해요. 그 다음 “짝수일까, 홀수일까?”라는 말과 함께 사용자 대답을 기다려요.
입력창에 0 혹은 1을 입력해 봐요. 정답을 맞힌 경우에는 뱀 왼쪽에 있는 금화가 한 개 추가돼요. 정답을 못 맞힌 경우에는 그대로 게임이 종료돼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뱀이 게임을 설명하도록 해 볼게요. [시작]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과 [생김새]의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이용해 뱀에 그림(1)처럼 작성해요.
게임 진행 횟수를 설정해 볼게요. 이 게임에서는 총 10번의 게임을 진행해요. [흐름]의 '∼번 반복하기' 블록을 이용해 그림 (2)처럼 작성해 그림(1)에 연결해요.
사용자가 맞출 임의의 수를 정 하고 짝수인지, 홀수인지 묻게 해 볼게요. '정답'이라는 변수를 만들어요. [자료]의 '변수 ∼를 ∼로 정하기' 블록과 '∼을(를) 묻고 대답 기다리기' 블록을 이용해 그림 (3)처럼 작성해 그림 (2)블록 안에 끼워 넣어요.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와 '정답' 변수를 2로 나눈 나머지를 비교해요. 게임을 더 진행할 것인지 종료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해볼게요.
만약 변수에 저장된 값이 짝수라면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고, 반대 경우 1이 돼요. [판단]의 크기비교 블록과 [계산]의 나누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 (4)처럼 조건 블록을 작성해요.
그림 (4) 조건을 만족한 경우 축하의 말과 함께 '복제' 신호를 보내요. 만족하지 못한 경우 게임을 중단하도록 해 볼게요.
앞에서 작성한 조건 블록과 [흐름]의 '만약 ∼라면 아니면' 블록, [생김새]의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 (5)처럼 작성해요. 작성한 블록은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반복되도록 그림 (2) '10번 반복하기' 블록 안에 끼워 넣어요.
마지막으로 복제 신호를 받으면 동전이 복제되도록 해 볼게요. [시작]의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과 [흐름]의 '∼의 복제본 만들기' 블록을 이용해 동전에 그림 (6)처럼 작성해요.
게임을 실행해 보면 복제된 동전이 기존 동전과 겹쳐 늘어난 것이 보이지 않아요. 복제되는 동전 y좌표를 바꿔 문제를 해결해 볼게요. [시작]의 '복제본이 처음 생성되었을 때' 블록과 [움직임]의 'y좌표를 ∼만큼 바꾸기' 블록을 활용해 동전에 그림(7)처럼 작성해요.
게임이 완성됐어요. 스스로 진행 횟수나 수의 범위를 조절해 더 어려운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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