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어, DDS 기술 활용한 코로나치료제 개발 착수
상태바
아이큐어, DDS 기술 활용한 코로나치료제 개발 착수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0.09.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와 기술계약 체결…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과 결합

[프레스나인] 아이큐어와 아이큐어비앤피는 전북대학교로부터 코로나 치료제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해 코로나 치료제 연구개발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기술은 HBD2(human beta-defensin 2) 또는 상기 유전자와 융합된 코로나 바이러스의 에피토프 단백질을 포함하는 코로나바이러스를 치료하는 것으로 HBD2의 바이러스 활성 저해 효과를 가진다. 해당 기술은 2019년 11월 특허 출원, 2020년 7월 특허 등록을 받았다.

기술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스파이크S 단백질(spike(S) protein)에서 하기 서열번호 2의 아미노산 서열에 따른 코로나 바이러스 에피토프 단백질과 결합해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방식이다. 항원특이성 면역반응 및 선천면역을 활성화시키는 치료제 개발이 가능하다.
 
RBD-HBD2는 항원단백질 단독 투여보다 HBD-2 재조합단백질이 면역반응 유도능이 더 높고 바이러스 증식 억제에 관여하며, RBD(단독항원)보다 항원특이적 면역반응 유도능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 RBD-HDB2는 RBD(단독항원)보다 Pro-inflammatory cytokine, chemokine 등의 발현을 증가시켜 항바이러스 면역반응 연계 선천 면역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아이큐어 관계자는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 기술(DDS)을 결합해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를 연구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