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구진 '솔리암페톨' ADHD 연구자임상 착수
상태바
美연구진 '솔리암페톨' ADHD 연구자임상 착수
  • 최원석 기자
  • 승인 2021.04.13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버드의과대학 메사추세추병원 주도…복용량 도출·효과 확인 선행연구

[프레스나인] 미국 연구진이 SK바이오팜이 개발한 수면장애치료제 '솔리암페톨(제품명: 수노시)'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자임상에 착수했다. 임상 결과는 적응증 확대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13일 미국 임상정보사이트 클리니컬트라이얼즈(Clinical Trials)에 따르면 미국 하버드의과대학 부속 메사추세추병원은 18~65세 성인 ADHD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솔리암페톨의 대조군 연구자 2/3상을 사이트에 게재했다.

임상은 6주 동안 이중맹검으로 복용량 최적화를 도출하기 위한 시험으로 진행된다. 피험자는 정신 평가 등 종합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임상 설계는 솔리암페톨 75·150mg을 투약받은 군과 위약(가짜약)군을 비교하는 방식이다.

1차지표는 ▲ADHD 증상 평가 척도(Adult ADHD Investigator System Symptoms Report Scale, AISRS)며, 2차지표는 ▲실행기능 행동평가 검사(BRIEF)다. 임상 완료 목표 시점은 2023년 5월이다.

이번 임상은 파일럿연구다. 파일럿연구는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시행하는 선행연구를 말한다. 연구진은 2/3상 파일럿연구 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임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ADHD는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나 결핍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솔리암페톨은 도파민‧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저해하는 기전이어서 ADHD에 효과가 있는지 선행연구를 진행하는 셈이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미국 파트너사인 재즈에서 진행하는 적응증 임상이 아니"라며 "미국 연구진이 진행하는 연구자임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