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미셀 "분자진단 핵심원료 순도 99% 확인"
상태바
파미셀 "분자진단 핵심원료 순도 99% 확인"
  • 이정원 기자
  • 승인 2022.01.1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레스나인] 파미셀은 연세원주의료원과의 공동 심포지엄에서 PCR(유전자 증폭 검사) 등에 사용되는 핵심원료의 연구 현황을 11일 발표했다. 

파미셀은 지난 2020년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에 선정돼 ‘분자진단에 사용 가능한 데옥시뉴클레오사이드트리포스페이트(dNTP)의 제조 기술 개발 및 핵산추출시약의 대량 생산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파미셀이 생산중인 원료물질에 트리포스페이트를 합성하면 dNTP를 제조할 수 있는데, 합성 과정에서 불순물이 발생하게 된다. 이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이 dNTP 제조의 핵심 기술이다. 현재 파미셀은 2차 정제과정을 거친 dNTP의 순도가 99% 이상을 기록했음을 확인했으며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한 과정만 거치면 상업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파미셀 관계자는 “파미셀은 dNTP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물질을 보유 및 판매 중일 뿐만 아니라 대량생산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dNTP 제조와 국산화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다. 해당 물질이 상업화 될 경우 국내 진단키트기업에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dNTP는 PCR 기반의 분자진단키트 제조와 NGS(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에 사용되는 물질 중 하나다. 코로나19 사태로 수요 증가로 다국적기업들이 dNTP를 독과점을 강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가격인상 부담 및 공급 부족현상 등을 겪어 해당 원료의 제조 및 생산기술의 국산화 필요성이 대두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