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 아지노모도제넥신 지분 25% 매각 ‘193억’ 확보
상태바
제넥신, 아지노모도제넥신 지분 25% 매각 ‘193억’ 확보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3.06.2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수익률 115% 이상… 연구개발에 투입”

[프레스나인] 제넥신은 ‘아지노모도제넥신’ 지분 25%를 전량 매각하고 현금 193억원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매수자는 일본 다국적 기업 ‘아지노모도’다.

이번 매각하는 아지노모도제넥신 지분은 아지노모도와 2012년에 합작 설립하며 보유한 것이다. 이번 거래를 통해 제넥신은 115% 이상 투자 수익률에 해당하는 현금을 확보하고, 아지노모도는 세포 배지(culture medium) 생산시설에 대한 권리를 갖게 됐다.

닐 워마 제넥신 대표이사는 "115% 이상의 높은 투자 수익률로 200억원 가까운 현금을 확보하는 등 자금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비 희석성자금을 확보해 후기 단계에 있는 파이프라인의 개발을 늦추지 않으면서 주주가치의 희석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적 판단”이라고 말했다.

제넥신과 아지노모도는 지난 2012년 바이오 의약품 관련 세포배양배지 제조 및 판매업체인 아지노모도제넥신을 설립했다.

제넥신 관계자는 “앞으로도 두 회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분야에서 더 많은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넥신은 확보한 현금의 대부분을 연구개발에 사용하겠단 계획이다. 현재 아시아 및 중국 지역에서 파트너사와 만성 신장 질환 관련 지속형 빈혈증 치료 후보물질 GX-E4와 소아 성장호르몬제제 GX-H9의 3상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GX-E4는 유럽 및 아시아 등에서의 임상을 준비하고 있으며 DNA 항암 백신 GX-188E는 자궁경부암과 두경부암 적응증으로 해외 다국가 임상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