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현대자동차, 경제형 트림 추가한 '2026 ST1' 출시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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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Auto]현대자동차, 경제형 트림 추가한 '2026 ST1' 출시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5.07.16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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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현대자동차, 경제형 트림 추가한 '2026 ST1' 출시

현대자동차가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ST1의 상품성을 강화하고 경제형 트림을 추가한 연식 변경 모델 ‘2026 ST1’을 16일 출시했다.

현대차가 지난해 출시한 ST1은 76.1kWh 배터리가 탑재돼 카고 기준 317km, 카고 냉동 기준 298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갖췄으며 350kW급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기반으로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2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기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2026 ST1 스마트 트림에 1열 선바이저 거울·동승석 어시스트 핸들·동승석 카매트를 기본 적용하고, 기존 ‘컨비니언스’ 선택 사양에 동승석 열선/통풍 시트를 새롭게 추가해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고객의 구매 부담을 낮추기 위해 2026 ST1 카고 모델에 경제형 트림인 ‘스타일’을 새롭게 추가했다.

카고 스타일 트림은 기존 ST1 스마트 트림보다 가격을 106만 원 낮췄음에도 12.3인치 클러스터, 10.25인치 내비게이션, 전동식 파킹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전/후방 주차 거리 경고, 실내 V2L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편의사양이 적용돼 고객에게 쾌적한 이동 환경을 제공한다.

ST1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고객 맞춤형 업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췄다.

현대차는 2026 ST1에 차량용 물류 앱 ‘센디’를 신규 적용해 고객에게 더욱 최적화된 업무 편의성을 제공한다.

현대차 ST1에 탑재되는 센디의 드라이버 프로그램은 AI 기술로 공차율(빈 차로 주행하는 비율)을 최소화하고, 최적 운송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업무 편의성과 수익성을 함께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2026 ST1의 가격은 카고 ▲스타일 5,874만 원 ▲스마트 6,040만 원 ▲프리미엄 6,418만 원, 카고냉동 ▲스마트 6,875만 원 ▲프리미엄 7,253만 원, 샤시캡 ▲스마트 5,655만 원, 하이탑 ▲스마트 5,800만 원이다. (※ 친환경차 구매보조금 혜택 전)

현대차는 카고 스타일 트림 기준 최소 1,510만 원 ~ 최대 2,457만 원의 전기화물차 최고 수준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소상공인 추가 보조금 360만 원 및 영업용차 부가세 환급 534만 원 등을 고려할 경우 고객의 실 구매 부담은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지자체 별 보조금 상이, 지자체 보조금 최대 지원 기준)

한편 현대차는 2026 ST1 출시를 기념해 7년 이상 노후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소형상용차 보유 고객에게는 50만 원, 그 외 차량 보유 고객에게는 30만 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차 홈페이지 참조)

현대차 관계자는 “ST1은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특화 신기술 및 신사양을 갖추고 우수한 총보유비용으로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현대차는 고객 목소리를 세심하게 반영해 상품성을 높인 2026 ST1이 고객의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제너럴 모터스, '안전하게 건너요' 어린이 교통 안전 캠페인 실시

제너럴 모터스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와 함께 인천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하게 건너요’ 어린이 교통 안전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부금 7천만원을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교통 안전 캠페인은 어린이들이 스스로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인천 서구, 부평구, 연수구 소재 초등학교 1~3학년 약 1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고 있다. 어린이들이 교통안전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참여연극형 프로그램이 핵심이다.

15일 인천 연수구 명선초등학교에서 열린 수업에서는 옐로카펫을 활용한 주사위 퀴즈 게임, 교통안전용품 만들기 체험, 교통안전키트 사용법 소개 등 체험 중심의 교육이 진행됐으며,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 윤명옥 전무,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 홍상진 본부장, 명선초등학교 이지훈 교장 등이 참석해 수업을 참관했다. 이날 GM은 굿네이버스 인천지역본부에 교통안전 교육 지원을 위한 기부금 7천만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 윤명옥 전무는 “GM은 트리플 제로(교통사고 제로, 탄소배출 제로, 교통체증 제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기술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 홍상진 본부장은 “어린이들이 교통안전 수칙을 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 GM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캠페인 참여 학생들은 연극을 통해 ▲신호등 및 표지판 규칙 ▲안전한 도로 횡단법 ▲통학차량 안전 이용 수칙 ▲자동차 사고 예방법과 안전띠 착용 ▲생명존중 등 교육부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대해 경험하게 되며, ‘옐로 카펫’을 활용한 주사위 퀴즈 게임을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기에 대해 교육 받을 예정이다.

또한, 이들은 가방 부착형 교통안전용품 ‘옐로 카드’ 만들기 체험을 비롯해 교통안전키트를 전달받고 이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 배우는 등 재미있고 유익한 체험을 하게 될 예정이다. GM은 5월부터 7월까지 인천 서구, 부평구, 연수구 소재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2천명을 대상으로 안전 우산, 스티커 북, 반사 카드가 포함된 교통안전 키트를 배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상 속 안전 실천을 독려하고 있다.

한편, GM은 그동안 지역사회 안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특히, 미래 세대의 안전을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협력해 어린이보호구역에 옐로카펫을 설치, 어린이 교통안전을 강화했으며,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로부터 지역사회를 보호하고자 각종 재난 발생 시 긴급 구호 차량을 신속히 투입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해왔다.

GM과 함께하는 인천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교통 안전 캠페인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윤명옥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 전무(가운데), 홍상진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 본부장(왼쪽), 이지훈 명선초등학교 교장(오른쪽). 사진/제너럴 모터스
GM과 함께하는 인천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교통 안전 캠페인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윤명옥 GM 한국사업장 최고마케팅책임자(CMO) 겸 커뮤니케이션 총괄 전무(가운데), 홍상진 굿네이버스 인천사업본부 본부장(왼쪽), 이지훈 명선초등학교 교장(오른쪽). 사진/제너럴 모터스

 

♢한성모터스, 남천 전시장에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L680 특별 전시

한성모터스는 오는 21~27일 남천 전시장 내 익스클루시브 라운지에서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L 680을 비수도권 최초로 전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난 7월 14일 공식 오픈한 마이바흐 브랜드센터 서울 개관을 기념해 진행되는 마이바흐 SL 680 로드쇼의 첫 일정으로 마련됐다. 한성모터스는 한정된 일정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최초로 마이바흐 SL 680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 일정을 준비했다.

특히, 오는 7월 22일(화)에는 차량 전시뿐 아니라 VIP 고객을 위한 맞춤형 프리미엄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된다. 차량 언베일링 쇼와 함께 샴페인 타워 퍼포먼스가 진행되어 마이바흐 브랜드만의 품격과 럭셔리 가치를 극대화할 예정이며, 전문 세일즈 컨설턴트가 차량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L 680의 고유한 디자인과 최첨단 기술을 상세히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전시 기간 동안 남천 전시장에서 SL 전 라인업에 대해 상담 후 계약 및 출고까지 마친 고객에게는 특별한 추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한성모터스 배규환 대표이사는 “마이바흐 SL 680을 비수도권 최초로 경상권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공개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성모터스는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브랜드가 가진 궁극의 럭셔리 가치를 보다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라이빗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사진/한성모터스
사진/한성모터스

 

♢르노 그룹, 임시 CEO로 던컨 민토 현 CFO 선임

르노 그룹 이사회는 2025년 7월 15일부로 던컨 민토(Duncan Minto, 50)를 르노 S.A.의 임시 최고경영자(CEO)로 임명했다. 이번에 임명된 던컨 민토 임시 CEO의 임기는 이 날부터 신임 최고경영자의 공식 선임 때 까지다.

현재 르노 그룹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고 있는 던컨 민토 임시 CEO는 이 기간 동안 그룹의 회장직을 맡기로 한 장-도미니크 세나르 이사회의장과 함께 통상적인 경영업무 전반을 책임지게 된다.

스코틀랜드 출신으로 지난 1997년부터 르노 그룹에서 근무해온 던컨 민토 임시 CEO는 유럽 각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그리고 그룹 산하 다양한 브랜드를 두루 거치며 재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왔다. 특히 회사가 당면한 과제에 대해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르노 S.A.의 신임 최고경영자(CEO) 선출 절차는 이사회 산하 거버넌스 및 보수 위원회(Governance and Remuneration Committee)의 감독 하에 이미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편 르노 그룹은 오는 7월 31일에 2025년 상반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르노 그룹
사진/르노 그룹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브랜드 역사상 첫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가 브랜드 역사상 첫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전반에 걸친 전략적 실천과 성과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담아냈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유럽 지속가능성보고기준(ESRS)을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2024년 한 해 동안의 ESG 활동을 중심으로 총 70여 개의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성과를 종합 점검했다.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는 100회 이상 부서 간 워크세션과 외부 이해관계자 협의가 병행됐다.

람보르기니는 이번 보고서 발간을 시작으로 ESG 전략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 람보르기니는 브랜드 전동화 로드맵인 ‘디레지오네 코르 타우리(Direzione Cor Tauri, 황소자리의 심장을 향하여)’를 중심으로 제품뿐 아니라 제조·물류·에너지 등 밸류체인 전반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 중이다. 

특히 람보르기니는 슈퍼 스포츠카 브랜드 최초로 전 라인업의 하이브리드화를 완성했으며 레부엘토(Revuelto)는 아벤타도르 대비 CO₂ 배출을 약 30%, 우루스 SE는 우루스 퍼포만테 대비 약 80% 감축했다.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냐에 위치한 본사 생산시설은 2015년 업계 최초로 ‘온-밸런스 탄소중립’ 인증을 획득한 이래 10년 연속 그 운영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자체 생산 에너지는 전년 대비 22% 증가했고 폐기물 재활용 비율은 15% 높아졌다. 같은 해 람보르기니의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Scope 1, 2, 3 포함)은 851,132 tCO₂e을 기록했으며, 생산량과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비례 대비 상승폭은 제한적이었다.

사회 부문에서는 구성원의 복지와 다양성 확대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여성 인력 및 관리자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사 대상 포용성 교육과 문화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대표 복지 프로그램인 ‘필로소피(Feelosophy)’는 신체, 마음, 기업 목적의 조화를 바탕으로 피트니스, 명상, 심리 상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람보르기니는 교육기관 협력, 문화 프로젝트,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임직원이 이러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ESG를 경영의 핵심 축으로 삼기 위해 2021년 전사 부서가 참여하는 지속가능성 프로젝트 팀을 신설해 전략 수립부터 실행, 성과 점검까지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급망 지속가능성 평가 도구인 S-Rating(Sustainability Rating)을 비롯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데이터 보호 및 조세 투명성 강화 방안을 위한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스테판 윙켈만(Stephan Winkelmann)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회장 겸 CEO는 “이번 보고서는 혁신과 성능, 지속가능성이 서로를 강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신념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물”이라며 “브랜드의 고유한 정체성과 기술력, 미래 비전 안에서 지속가능성은 점점 더 중요한 축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람보르기니의 2024 지속가능성보고서는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사진/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현대차그룹 '휠셰어' 인천국제공항 대여소 신규 개소

현대차그룹은 16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현대차그룹 이항수 부사장, 인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이재강 회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공항 교통약자 전동화 휠체어 대여소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 2018년부터 시작된 현대차그룹의 사회공헌 사업 ‘휠셰어’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휠체어 전동화 키트를 무상 대여하는 서비스로, 키트가 장착된 전동화 휠체어는 수동 휠체어에 비해 끄는 힘이 적게 들면서도 전동 휠체어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휠셰어 인천국제공항 대여소는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3층 7, 8번 출구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조이스틱형 ▲보호자 조작형 ▲꼬리형 등 총 30대의 휠체어 전동화 키트와 ▲경량 전동휠 6대를 보유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전동화 키트와 경량 전동 휠체어 가운데 자신의 특성에 적합한 장비를 선택해 1회 최대 15일까지 대여할 수 있다. 대여한 장비는 해외로도 반출 가능하다.

인천공항 휠셰어 서비스는 이동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휠셰어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할 수 있다. (현장 방문 시에는 여유 장비가 있는 경우 이용 가능)

현대차그룹은 교통약자들이 공항에 위치한 인천공항 대여소의 특성을 활용해 보다 간편하게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휠셰어가 여행을 떠나는 교통약자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모든 이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부터 휠셰어 이동식 대여소 사업을 운영해 전국의 다양한 축제 및 행사 현장에서도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를 지원하고 있다. 오는 10월까지는 서울 보라매공원에서 열리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 현장에서 휠체어 전동화 키트를 무상으로 대여한다.

(왼쪽 세번째부터)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이재강 회장, 인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현대차그룹 이항수 부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왼쪽 세번째부터)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이재강 회장, 인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 현대차그룹 이항수 부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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