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브리프]록히드마틴 “클라우드에도 EA는 중요”
상태바
[월드브리프]록히드마틴 “클라우드에도 EA는 중요”
  • 박현선 기자
  • 승인 2010.08.30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정보기술의 관계를 보여주는 구조도이자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A의 중요성은 익히 알지만 EA라고 했을 때 혁신의 이미지를 떠올리기는 쉽지 않죠. 하지만 록히드마틴에서는 혁신, 특히 클라우드컴퓨팅과 사이버보안 부문에서는 EA가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록히드마틴은 세계적인 방위산업체이지만 미 정부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IT서비스업체이기도 합니다.

록히드마틴의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수석 연구 엔지니어이자 클라우드컴퓨팅 최고 아키텍트인 멜빈 기어는 미 공공기관 컴퓨팅 전문 매체인 GCN과의 인터뷰에서 “클라우드 시대에도 록히드마틴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를 혁신의 중심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멜빈 기어 수석아키텍트에 따르면 EA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는 구분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하네요. 록히드마틴의 경우 SOA와 클라우드 컴퓨팅 전략을 개발하는 작업에서도 EA를 적용해 왔고요.

인터뷰에서 멜빈 기어는 SOA나 클라우드와 같이 발전된 기술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데 EA가 효과적이며, 성공적인 SOA 구현을 판단하는 측정 수단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국 역시 연방정부는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의 EA 구축을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컴플라이언스 측면에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게 멜빈 기어의 주장입니다.

멜빈 기어에 따르면 비즈니스에 대한 IT 정렬과 컴플라이언스는 물론 혁신의 이네이블러로서 EA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사 역시 그렇다고 하면서요.

록히드마틴의 SOA컴피턴시센터는 SOA 인프라스트럭처와 SOA 솔루션에 대한 측정 기준으로서 EA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모바일과 무선, 클라우드 등 앞선 기술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데 베이스라인으로 사용하고 있고요.

한 예로, 록히드마틴은 클라우드컴퓨팅의 보안 리스크를 다루는 사이버보안 얼라이언스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데요,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능과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EA 전략의 모든 기반 요소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데이터는 결국 기업에서 생성돼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것이니까요.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kr

[월드브리프]록히드마틴 “클라우드에도 EA는 중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