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휴식 '휴먼케어' 뜬다..자자체 특화산업 육성 봇물
상태바
치유·휴식 '휴먼케어' 뜬다..자자체 특화산업 육성 봇물
  •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SW 전문 기자
  • 승인 2017.10.2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치료를 넘어 휴식과 치유까지 제공하는 '휴먼케어'가 급부상한다.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휴먼케어를 특화사업으로 선정, 전략 수립에 한창이다. 제조, 농업 등 지자체 기간산업이 '사람'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산업으로 변모한다.

24일 지자체에 따르면 김해, 의성, 완도, 함양, 제주 등은 고령친화, 항노화 산업 육성을 위해 전략을 수립 중이다. 기존 지역 특산물이나 관광산업과 연계해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책임지겠다는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항노화' 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 중이다. 해양과 내륙으로 나눠 건강과 관광을 결합한 서비스를 발굴한다. 창원, 통영, 거제 등 남해안 인접 7개 시·군을 대상으로 해양 자원을 활용한 항노화산업과 월니스 관광산업을 육성한다. 김해시는 항노화, 고령친화를 감안한 의생명특구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의료기기에 특화된 의생명센터, 80여개 관련 기업 확보, 관광자원 등을 결합하면 의생명특구 조성이 충분하다는 판단이다.

메디컬디바이스 센터 신축 위치와 경남 양방항노화 의생명 특화단지.
메디컬디바이스 센터 신축 위치와 경남 양방항노화 의생명 특화단지.
김해시 관계자는 “경상남도 간판 산업인 항노화를 중심으로 김해시도 의생명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의생명센터를 축으로 해서 고령친화, 항노화 사업을 육성하고 관광산업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도 '안티 에이징' 기반 휴먼케어 산업에 팔을 걷었다. 제주테크노파크는 지난달 '제주형 항노화 서비스산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 '헬스케어 항노화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했다. 피부, 미용, 건강기능식품,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발굴·개발해 제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제공한다. 볼거리 위주 관광서비스에서 휴식과 치유의 휴먼케어 서비스로 고도화한다. 관련 기업 유치도 펼쳐 제주형 항노화 산업 생태계 구축도 계획한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휴먼케어 전략 수립도 활발하다. 강원도 춘천과 홍천은 특산물과 바이오 기술을 결합해 건강 기능식품, 바이오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이다. 지역 내 다양한 관광지가 많은 만큼 관광객이 결과물을 현지에서 적용해 보는 프로그램까지 개발한다.

지자체 휴먼케어 산업 육성 현황
지자체 휴먼케어 산업 육성 현황
경상북도 의성과 안동, 전라남도 완도도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특산물을 활용해 '웰빙시티' '해조류 건강·바이오 특구' 조성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지자체 휴먼케어 열풍은 건강한 삶과 휴식에 대한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고령사회까지 진입하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은 확대된다.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한 바이오·의료는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고 인프라 조성에도 막대한 예산이 필요하다. 기존 관광, 특산물 산업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개념을 접목한 휴먼케어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기존 지자체 기간산업이 성장하지 못하면서 건강, 관광, 힐링 등 개념을 접목한 서비스 산업으로 변신을 꾀한다”면서 “지자체는 자연환경을 활용한 항노화 특화 서비스가 적은 투자로 성과를 거두는데 효과적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국내 항노화 관련 산업 규모(자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내 항노화 관련 산업 규모(자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항노화 제조·서비스 산업 규모는 27조원에 달한다. 세계 시장도 2013년 286조원에서 2020년 331조원까지 20%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밀한 시장조사와 관광객을 끌어들일 만한 '콘텐츠'가 필수다. 지자체별 유사, 중복 전략도 문제다. 특구, 벨트, 단지 조성 등은 활발히 추진되지만 입주기업이나 서비스 등 결과물 도출 전략이 부족한 상황이다.

바이오 전문가는 “콘텐츠 차별화와 지역 분배, 지역 간 협업 등으로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SW 전문기자 jungyc@etnews.com

<지자체 휴먼케어 산업 육성 현황>

치유·휴식 '휴먼케어' 뜬다..자자체 특화산업 육성 봇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