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하반기 인기상품]'WISE DQ™' 인공지능을 적용한 자동화된 데이터품질 관리도구
상태바
[2017 하반기 인기상품]'WISE DQ™' 인공지능을 적용한 자동화된 데이터품질 관리도구
  • 이영호 기자
  • 승인 2017.12.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세아이텍의 WISE DQ(사진=위세아이텍)
위세아이텍의 WISE DQ(사진=위세아이텍)
4차 산업혁명 이후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데이터는 이러한 기술 활용을 위한 핵심 자산이다. 데이터로 다양한 가치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양도 중요하지만 데이터 품질은 결과 정확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 새롭게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위세아이텍 WISE DQ™는 기존에 전문가 경험과 판단에 의존해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는 형태를 탈피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자동화된 데이터 품질관리 도구다.

WISE DQ™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기능은 도메인 자동판별, 이상값 탐지, 데이터 매칭 총 3가지다.

첫 번째로 도메인 자동판별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데이터항목 의미, 데이터형식, 데이터패턴을 분석해 데이터 특성 즉, 데이터도메인을 자동으로 분류한다.

두 번째로 이상값 탐지는 기존 품질관리도구에서는 도메인에 따라 프로파일링을 통해 추정오류를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외부연계 데이터로 원본이 없는 경우나 범위나 규칙이 없는 데이터는 기존 룰(Rule) 기반 이상값 탐지를 적용할 수 없다. 위세아이텍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통계·마이닝 기법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 이상값 탐지 기능을 적용했다.

세 번째로 데이터 매칭기술은 데이터 유사도를 분석해 동일한 의미지만 표현이 다른 경우를 판별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면 서울, 서울특별시, 서울시, Seoul 등 표현이 다른 단어를 동일한 내용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자동으로 하나의 용어로 판단할 수 있게 한다.

또 WISE DQ™는 HTML5로 개발된 웹(WEB) 기반 데이터 품질관리도구로 액티브엑스(Active-X) 추가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자바(JAVA) 기반 다양한 OS, WAS, DBMS를 지원한다.

자사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WISE META™과 통합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데이터표준, 구조, 값의 품질까지 데이터관리 업무를 일원화할 수 있다.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데이터 품질관리 제품인 WISE DQ™는 13년 동안 다양한 공공, 금융 등 대규모 사업에서 적용돼 입증된 솔루션이다. 데이터가 중요한 금융권에서 절반 이상이 WISE DQ™를 적용해 제품 우수성을 입증했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데이터 품질관리 시장을 선도하는 데이터품질관리 솔루션이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