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학교 1~3학년)
상태바
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학교 1~3학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8.11.0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다음 신문 기사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학교 1~3학년)
1-1) 스마트폰, 시계, 완장, 팔찌, 반지 등에서의 줄 없는 개목걸이를 제어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와 동작 방법을 구상하여 설명하시오.

1-2) 줄 없는 개목걸이의 상용화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점과 그 대안을 기술하시오.

2.다음 그림은 보는 방향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볼 수 있다. 컴퓨터에 다양한 그림이나 영상들도 보면 위치를 카메라 뷰 라고 한다.

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학교 1~3학년)
2-1) 쌓기나무(6개)로 쌓은 모양을 보고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그리시오.

2-2) 쌓기나무를 이용해 다양한 모양이 나올 수 있고, 이를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판단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자 한다. 어떤 기능이 있으면 될지 설명하시오.

2-3) 위 2-2)의 소프트웨어를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시오.

3.미술관에서 전시하는 미술 작품에 다양한 IT기술을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들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구체적 방안을 기술하시오.

4.데카르트(Descartes, Rene. 1596∼1650)는 평면과 공간에서의 위치를 좌표상의 숫자로 처음 나타낸 사람이다. 그는 어느 날 침대에 누워있다가 우연히 천장에 붙은 파리 한 마리를 보고는 그 위치를 나타내는 현재의 가로·세로·높이를 이용한 좌표 체계를 만들어 냈다.

4-1) 예를 들어 컴퓨터 마우스에서 좌표 체계를 사용한다. 우리 생활 속에서 이와 같이 좌표 체계를 이용한 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4-2) 좌표 체계를 이용하면 좋을 만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상하여 적으시오.

5.A회사는 2011년에 창업한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이 기업의 직원 수는 2012년 30명에서 2018년 70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의 가장 특이할 만 한 점은 사무실이 없다는 점입니다. 700명의 직원 모두가 원격근무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출처 : 티타임스, ttimes.co.kr)

5-1) A회사와 같은 회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규칙을 정하고자 합니다. 어떤 규칙을 정해야 할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5-2)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미래에 등장할 회사에 대하여 그 운영 모습을 상상하여 설명하시오.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출제의도: 총 5문제가 출제됐으며 주제는 인터페이스 설계 2문제, IT 기술을 이용한 장애인의 미술감상, 좌표 체계, 원격근무 회사 등이다. 5문제 모두 직관적인 창의성만을 이용해서 답을 할 수 없다. 자신이 제시한 방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잘 이해해야만이 답안을 제시할 수 있는 문제이다. 창의성과 더불어 이를 세밀하고 잘 정리해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