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조풍연 한국SW/ICT총연합회 회장 “기술전문 中企 일자리 창출 환경 조성해야”
상태바
[人사이트]조풍연 한국SW/ICT총연합회 회장 “기술전문 中企 일자리 창출 환경 조성해야”
  • 김지선 SW 전문 기자
  • 승인 2019.04.2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전문 중소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조풍연 한국소프트웨어/ICT총연합회 회장(메타빌드 대표)은 SW산업 생태계를 위한 제언을 내놨다. 그는 “공공과 대기업에서 전문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분리발주 시장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전문기업 아웃소싱시장을 활성화해야 신기술 시장이 창출되고, 혁신성장 판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이 전문기업이 어렵게 키운 인력을 공공기관이 빼가는 상황을 만들었다고 진단했다. 조 회장은 “중소기업 매출이 감소하면 세수도 줄어 든다”면서 “SW/ICT 아웃소싱 시장을 활성화 하고, 시장논리에 맡겨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웃소싱시장 축소는 신기술 변화에 따른 대응능력과 국가 생산성 저하로 이어진다.

조 회장은 SW산업 생태계에 관심이 높다. 그는 “2010년 단일부처에 독립된 예산과 정책평가 기능이 연계된 정책 수립과 실행력을 담보한 SW 정책 연구소 설립을 주창했다”면서 “SW정책연구소가 사회간접자본시설(SOC), 제조, 게임, 콘텐츠, 임베디드, 4차 산업혁명 등 전 SW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국가 기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人사이트]조풍연 한국SW/ICT총연합회 회장 “기술전문 中企 일자리 창출 환경 조성해야”
그는 SW산업이 성장하지 못한 원인은 SW기술자를 최저가 등급 노임으로 책정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등급제도가 폐지됐지만 아직도 현장에서 SW기술자 등급을 요구한다. 10년 동안 물가는 25~30% 올랐지만 SW기능단가는 약 4.4% 올랐고 최저가 입찰(가격비중 20%) 등 생태계가 달라 진 게 없다.

조 회장은 “과기정통부 기준 유지보수요율은 15%(외산 25% 이상)지만 현장에서는 낙찰가 적용 2~7%가 대부분”이라며 “최저가치 시장도 있겠지만 선진국과 같이 최고 가치로 인건비, 사업비 등을 인정하는 혁신문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52시간근무제에 따른 현장과 연계된 소통·일하는 방법과 교육 혁신, 경험·창의, 시장논리를 존중하는 문화도 이야기했다. 조 회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는 지금까지 느끼지 못한 속도로 기술과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한다”면서 “다양성을 존중해야 혁신기업이 나오고 유니콘 제품(기술/서비스)을 개발한다”고 말했다.

메타빌드 대표이기도 한 조 회장은 올해 창립 21년을 맞아 '리폼(REFORM) 경영혁신'을 선포했다. 21명이나 되는 신입사원도 뽑았다. 조 대표는 “이들은 열정은 높지만 SW개발 업무를 수행하기는 역부족”이라면서 “선진국과 같이 현장+학교(6+6, 8+4)가 결합된 실습형이나 프로젝트형 실용교육을 강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험과 능력, 혁신기술이나 창의성에 대한 경력을 인정해 주는 교육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