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SKT와 5G·AI·클라우드 분야 협력 강화
상태바
MS, SKT와 5G·AI·클라우드 분야 협력 강화
  • 박종진 기자
  • 승인 2019.05.1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SK텔레콤이 5세대(G)통신,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첨단기술 분야 포괄적 협력을 강화한다.

한국MS는 SK텔레콤과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 사업 기회 발굴을 위한 '조인트 이노베이션 프로그램(JIP)'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JIP는 SKT 포괄적인 전략적 파트너십(CSP) 프로그램이다. 파트너와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

최근 만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왼쪽)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MS 제공
최근 만난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MS) CEO(왼쪽)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MS 제공
양사는 5G, AI, 클라우드 등 기술 역량을 결합해 △스마트팩토리 등 사물인터넷(IoT) 사업 △AI 기술〃서비스 경쟁력 강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서비스 △SK 정보통신기술(ICT) 패밀리사 일하는 방식 혁신 등을 함께 추진한다.

핵심은 MS 클라우드, AI 기술과 SKT 5G, AI 등 ICT 신기술 융합이다. SKT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게임 체인저'가 될 차별화된 상품·서비스를 선보인다.

양사는 스마트팩토리 등 IoT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2월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십 체결로 SKT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솔루션 메타트론 개발과 업데이트를 MS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 상에서 실시한다. 메타트론은 빅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를 돕는 기술 플랫폼이다. 서비스 고도화와 마케팅도 공동 실시한다.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IoT 사업 분야로 협력을 확장, 신규 사업 기회를 함께 모색한다.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지원과 이미지 분석 기반 불량품 검출 등이 핵심 기능이다.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AI 기술〃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양사는 SKT AI 플랫폼 '누구(NUGU)'와 MS AI 플랫폼 코타나 역량을 결합해 AI 스피커, 기업 솔루션 영역 등에서 차별화된 상품·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SKT 5G 네트워크와 미디어 사업 역량, MS 클라우드 경쟁력을 결합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간다.

제이슨 젠더 MS 애저 수석부사장은 “SKT와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MS는 세계적 수준 네트워크와 기술을 기반으로 통신업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클라우드와 AI로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