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테스팅콘퍼런스]슈어소프트테크, 커버리지 지표로 SW 품질 확보
상태바
[SW테스팅콘퍼런스]슈어소프트테크, 커버리지 지표로 SW 품질 확보
  • 박종진 기자
  • 승인 2019.10.1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어소프트테크는 테스트 커버리지 지표를 활용해 소프트웨어(SW) 품질 확보를 지원한다. 테스트 커버리지 측정 자동화 도구 '퀄리티스크롤 커버'를 공급한다.

커버는 C언어와 자바스크립트, 자바 등 소스코드 테스트 수행을 정략적 수치로 표시한다. 10가지 코드 커버리지를 측정할 수 있다. 테스트 커버리지는 수행가능한 소스코드 수행률을 뜻한다. 테스트 수행을 정량적 수치로 표시한다.

슈어소프트테크 퀄리티스크롤 커버
슈어소프트테크 퀄리티스크롤 커버
커버리지를 측정하면 테스트 작업 자체 품질을 객관적이고 정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측정된 테스트 커버리지는 테스트 종료 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다. 테스트가 얼마나 꼼꼼하게 이뤄졌는지 보여주는 척도로 사용할 수 있다.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테스트 수행여부가 불명확하고 촉박한 개발일정과 잦은 형상 변경으로 품질이 저하되는 어려움을 겪는다. 장애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검증도구 도입에 대한 불만, 빈번한 테스트 재수행 등이 나타난다.

테스트 커버리지 측정 시 품질을 높이기 위해 100% 커버리지 필요성이 있다. 사용자에 SW를 배포 전에 최대한 많은 버그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커버리지 100%가 달성되더라도 잘못된 구현, 구현 누락, 잘못된 설계나 인터페이스 불일치 등을 이유로 버그가 없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커버리지를 선택하면 △리소스 최소화 △시스템 부하 최소화 △업무단위 표시 △데이터 접근성 △다양한 커버리지와 언어 지원 △검증된 도구라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IT서비스산업에서 금융 신규 개발 프로젝트에 활용된다. 신규 개발 프로젝트와 업무에 대해 주간 커버리지 리포트를 작성하고, 기준 커버리지 미달성 프로젝트와 업무는 테스트 수행을 독려한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는 발주사에서 정의한 기준을 지켜야 한다.

슈어소프트테크는 테스트 시나리오를 추가해 여러 경험을 하게 돕는다. 방위사업청 무기체계 SW 개발과 관리 매뉴얼 개정 작업을 실시했다.

직군별 프로젝트와 업무에 대해 테스트 현황을 정량적으로 관리하고 테스트 대상 규모와 현황 추이도 관리한다. 소스코드에서 테스트되지 않는 레거시 코드는 분류, 정리하도록 지원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