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슬립, 메모리폼 매트리스 인증의 진실 공개해 
상태바
프로젝트슬립, 메모리폼 매트리스 인증의 진실 공개해 
  • 홍은기 기자
  • 승인 2020.02.13 11:5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프로젝트슬립 제공

[프레스나인] 홍은기 기자=곧 다가올 새 학기를 맞아 대학생들과 사회 초년생들이 집을 구하러 발품을 팔고, 그에 따라 필수 가구인 침대 매트리스와 접이식 매트리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매트리스 업계를 뒤흔든 ‘라돈 사태’ 이후, 소비자들은 침대 매트리스의 소재와 인증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프로젝트슬립은 메모리폼 매트리스 인증의 진실을 공개했다. 프로젝트슬립은 인증을 받았다고 무조건 안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인증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슬립이 매트리스 선택으로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매트리스 인증에 대해 유의할 점에 대해 입을 열었다.

첫 번째, 인증은 전수조사가 아니다. 국내외 인증은 전체 상품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최대 30개 정도의 샘플을 통해 검사를 실시한다. 이 때문에 통계학적으로 안전할 수는 있지만, 제조 환경이 변하거나 인증을 받은 지 오랜 시간이 흐른 경우 제품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게 된다.

또 인증은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물질에 대한 조사가 아니다. 이전에 논란이 된 ‘라돈 침대’의 경우, 라돈이 검출된 9개의 제품 중 5개 제품이 과거 환경부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바 있었다. 라돈이 인증의 검사 물질에 아예 들어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인증여부 뿐만 아니라 유해물질 수치를 확인하라. 국내 침대 매트리스는 판매 시 KC 인증이 필수며, 미국의 메모리폼 매트리스 친환경 인증은 CertiPUR-US, 그린가드(GreenGuard)가 있다. 다만 유해물질 수치에 대한 기준은 인증 별로 각기 다를 수 있기에, 각 검증항목에서 얼마나 검출 수치가 나오는지를 체크해야한다. 국내 인증이거나 해외 인증이거나 무방하게, 동일 화학물에 대한 수치를 측정하기 때문이다. 

즉 100을 안전기준으로 잡는 인증이거나 10을 안전기준으로 잡는 인증이거나, 기계측정 최소치 0이 나온다면, 불검출로 기록된다. 화학 물질 노출에 취약한 어린이나 노인, 병원의 환자라면 조금 더 유의할 만 하다. 프로젝트슬립의 중간재는 까다로운 인증인 그린가드 골드, KC 및 Certipur US를 ‘유해물질 불검출’로 모두 통과했다.

세 번째, 원재료와 공정 과정, 완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관리를 시행하는 매트리스를 찾아라. 매트리스는 수많은 재료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이 중 어느 하나가 조사되지 않았을 때는 다시 라돈 침대와 같은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라돈 침대의 경우 처음에는 커버에 라돈 방출 물질이 발견되었다고 하다가, 이후 내장재에서도 라돈 방출 물질이 발견되었다고 정정됐다. 완제품을 대상으로 한 인증뿐만 아니라 원재료와 공정 전체를 꼼꼼히 신경 쓰는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골라야 하는 이유다.

프로젝트슬립은 원재료, 공정 과정, 모든 제품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프로젝트슬립의 메모리폼 매트리스는 서울 청년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서울시, 대기업, 혁신기업, 청년주택 등 공공의 수면개선을 위해 다양한 주체가 힘을 모아 만든 매트리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싱글 매트리스 하나를 만들 때에도 사회적 가치를 가장 우선시에 두고 원재료부터 완제품까지 공정 전반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프로젝트슬립 관계자는 “매트리스에 있어 인증은 더 이상 완벽한 안전의 지표가 되지 못한다”며 “매트리스의 기본에 충실하고, 인증에 만족하지 않고 꼼꼼한 점검을 하는 침대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가람 2020-02-13 12:53:44
라돈 침대 때문에 지난 번에 너무 힘들었는데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이진아 2020-02-13 12:19:18
서울시매트리스 응원합니다~~

ht.yoon 2020-02-13 12:17:47
매트리스 인증 관련해서 궁금했었는데 이렇게 정리되어 있으니 좋네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