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바이오제약, 의료 AI사업 진출…30억원 투자
상태바
동구바이오제약, 의료 AI사업 진출…30억원 투자
  • 장인지 기자
  • 승인 2020.05.19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AI 기업 ㈜뷰노 투자, 사업 협력 등 시너지 기대

[프레스나인] 동구바이오제약은 의료용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선두업체인 뷰노에 30억원 투자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동구바이오제약은 AI부문의 투자를 통해 제약∙바이오사업 분야의 AI적용 확대 및 AI의료기기를 활용한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15일 ㈜뷰노와 ‘인공지능 의료솔루션의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AI를 활용한 미래성장 사업부문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료영상 판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연평균 40%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메디컬AI 영상진단 시장은 2023년 2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란 관측이다. 뷰노는 딥러닝 기반으로 영상, 생체신호 등 방대한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로, 의료진의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을 돕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통해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뷰노는 자체 인공지능 엔진인 ‘뷰노넷’을 기반으로 손뼈 엑스레이 영상을 통해 성장 진단에 필수적인 골연령 판독을 돕는 ‘뷰노메드 본에이지’를 개발, 국내 최초 AI의료기기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다.
 
이후 안과 및 치과 질환과 치매 진단 보조, 폐렴, 폐결절 등 흉부 이상 소견 판독, 심정지 예측, 의료용 음성인식 등 다양한 의료 분야를 아우르는 인공지능 솔루션 파이프라인을 보유, 현재 식약처, CE, FDA 승인 완료 또는 신청 진행 중이다. 국내외 메디컬AI업계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2020년 내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은 뷰노와 마케팅 공유를 통한 사업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50년 업력의 영업력과 다양한 기존 거래처를 통하여 뷰노 제품 판매를 실시하게 되는 동구바이오제약은 제약업계 최초로 AI진단 의료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며 신규 거래처 확대 및 기존 제품의 매출 확대가 예상된다. 동구바이오제약의 영업력에 ㈜뷰노의 기술마케팅을 포함한 제품력이 접목되어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 하여 의료기기에서 제약/바이오 분야 까지 확대되는 사업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조용준 동구바이오제약 대표이사는 “빠르고 정확한 AI의 일반적 특성뿐만 아니라 과중한 업무 부담의 의료인을 지원하고, 보험재정을 감소시키며, 환자 별 맞춤 진료를 가능케 하는 등 의료부문의 AI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며 “㈜뷰노와 협업을 통하여 제약/바이오 산업 분야의 AI 활용 확대에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사진 왼쪽 : ㈜뷰노 김현준 대표집행임원, 오른쪽 :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
(사진 왼쪽 : ㈜뷰노 김현준 대표집행임원, 오른쪽 :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