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Report]신종감염병 대응 AI 기술 동향
상태바
[IP Report]신종감염병 대응 AI 기술 동향
  • PRESS9(프레스나인)
  • 승인 2020.09.21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세희 정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R&D혁신지원팀 변리사

[프레스나인]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집단 감염을 가장 먼저 예측한 인공지능(AI)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AI 기술이 이러한 감염병과의 싸움에서 감염병 발생의 조기 예측부터 진단, 접촉자 추적, 신약 개발까지 유의미한 대응책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기고에서는 국내외에서 AI 기술 개발에 활약하고 있는 주요기업을 살펴보고자 한다.

▲국외 AI 기술 동향

▲국내 AI 기술 동향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신종 감염병이 계속 창궐함에 따라 바이러스 감염 확대를 막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기술개발이 감염병 발병예측, 확산경로, 진단, 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대응책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AI)은 복잡하고 다양한 빅데이터로부터 필요한 패턴을 추출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 신종 감염병 대응에 구심점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계기로 국가적 차원에서 AI 기술 투자 및 산업육성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참고자료>

Artificial Intelligence for infectious disease Big Data Analytics Infect Dis Health. 2019 Feb;24(1):44-48.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BioINpro, AI 융합 바이오 2020.4. Vol.7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