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렉스, 면역항암제 'EU103' 美특허 등록
상태바
유틸렉스, 면역항암제 'EU103' 美특허 등록
  • 장인지 기자
  • 승인 2021.01.1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0년까지 존속…글로벌 진출 박차

[프레스나인] 유틸렉스는 면역항암제인 'EU103'의 미국 특허권(항 인간 VSIG4 항체와 그 용도, Anti-human VSIG4 antibodies and uses thereof)이 미국 특허청에 등록했다고 19일 밝혔다.

EU103는 특허 등록으로 항체 및 항원 결합 부위에 대한 미국 특허 권리를 확보했다. 해당 특허권리는 2040년까지 보호받을 수 있다.

EU103은 2가지 작용기작으로 암을 제거한다. 첫번째는 암성장을 돕는 'M2' 대식세포를 암성장을 억제하는 ‘M1’ 대식세포로 전환 시키는 기전이고, 두번째는 M2에서 발현되는 EU103의 target 분자가 T세포를 억제한다. EU103는 이를 차단해 T세포를 활성화시킨다.

EU103은 다양한 암에 적용 가능한 면역항암제이며, 종양미세환경에주요한 역할을 하는 ‘M2’ 대식세포를 킬러T세포를 돕는 ‘M1’ 대식세포로 전환시켜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고 이는 종양 미세환경의 면역억제를 개선할 수 있다.

인체의 면역반응을 활성화해 암을 치료하는 면역관문억제제는 현재 가장우수한 항암제로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반응률이 5~30%에불과하고 내성이 발생하는 등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면역항암제 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종양미세환경(TME) 요인과 암의 면역회피 기전에 대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틸렉스의 면역항암제 EU103은 종양미세환경 내 면역세포의 침투를 유도함으로써 기존 면역치료의 내성을 극복할 수 있다. 또한 병용할 경우, 종양미세환경이 개선해 면역관문억제제의 객관적반응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소희 유틸렉스 부사장은 “이번 미국 특허 등록으로 다신 한번 유틸렉스의 기술력과 차별화된 특허전략을 인정받았으며 앞으로도 계속 유틸렉스의 글로벌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및 특허권리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