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료약 사용 약가우대, 1→5년 늘려야"
상태바
"국내 원료약 사용 약가우대, 1→5년 늘려야"
  • 남두현 기자
  • 승인 2021.01.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 제약주권 위한 정부지원 주문

[프레스나인]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국내 원료의약품을 사용한 혁신형 의약품에 대한 약가우대 혜택을 늘리는 등 제약주권 강화를 위한 정부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27일 2021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현재 1년인 국내 생산 원료약 약가우대 기간을 5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국산의약품을 사용한 혁신형의약품은 1년간 약가를 68% 우대한다.

원 회장은 "현재 약가우대 정책은 실효성이 부족하다"며 "민간협의체를 통해 5년가량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펜더믹 상황을 경험한 만큼 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자급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제의약품 자급률은 74%인 데 반해 원료의약품 자급률은 16%로 부족하단 지적이다.

원 회장은 "인도 제네릭 사용비중이 높은 미국은 인도의 생산시설 가동중단 이후 의약품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지만, 70% 이상 자급률이 있는 한국은 이러한 현상이 없었다"면서 "다만 원료약은 자급률이 20%가 되지 않는 만큼 가동중단 기간이 장기화됐다면 한국도 의약품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원료의약품자급률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면서 "코로나 뿐 아니라 모든 의약품이 국민의 안전성을 담보하고 있는 만큼 제약주권을 위해 반드시 이뤄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제네릭간 과열경쟁 등을 막기 위해 제기된 공동(위탁) 생동 1+3 규제(원제조사 1개, 위탁제조사 3개)에 대해선 추진의 필요성을 고수했다.

원 회장은 "제네릭 난립을 관리하기 위해 많은 토론을 거쳐 나온 방안이 1+3이었다"며 "중소제약사들과 대형제약사들이 품목수가 비슷한 곳은 한국 뿐인 만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어 "중소제약사들이 불이익을 받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미 중소제약사들도 많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손실을 보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원 회장은 "신종플루 당시에도 개발을 위한 그간의 투자와 재고 등에 대한 손실을 보장받지 못했다"며 "코로나19 치료제·백신에 대한 손실보장에 대한 필요성을 정부에 전달했고,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정부도 공감했다"고 했다.

협회는 올해 ▲보건안보 강화 ▲블록버스터 창출 ▲글로벌 진출 가속화 ▲산업 환경 혁신 등 4대 과제 실천에 주력하기로 했다.

정부에는 ▲보건산업 육성을 위한 대통령 직속컨트롤 타워 설치 ▲융복합, 바이오의약품 등 산업 혁신과 성장을 촉진하는 정책(허가심사 인력강화 등)을 주문했다.

한편 협회는 최근 이사장단 회의에서 원희목 회장 임기를 2023년까지로 2년 더 연장하기로 최근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