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바이오파마 'HL036', 안구건조증 美3-2상 투약 개시
상태바
한올바이오파마 'HL036', 안구건조증 美3-2상 투약 개시
  • 최광석 기자
  • 승인 2021.11.2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병원서 중증 환자 300명 대상

[프레스나인] 한올바이오파마는 ‘HL036(탄파너셉트, Tanfanercept)’의 두 번째 3상(임상명 VELOS-3) 임상 첫 환자 투약을 미국에서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한올바이오파마
사진/한올바이오파마

HL036은 미국 현지에서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중인 바이오 신약으로 안구 내 염증을 유발해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종양괴사인자(TNF)를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이번 임상은 지난 미국 1차 3상에서 확인했던 ‘각막중앙부위 손상(CCSS)’과 ‘안구건조감(EDS)’에서의 개선효과를 재입증 하기 위한 목적이다. 지난 VELOS-2와 비교해 보다 중증의 안구건조증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미국 내 9개 안과병원에서 진행한다. 

HL036은 한올바이오파마의 단백질 개량 기술인 ‘레지스테인(Resistein)’을 이용해 분자를 개량, TNF 중화능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TNF를 억제하는 작용기전으로 보다 근본적인 안구건조증 치료제에 도전한다. 

지난해 발표된 3상(VELOS-2) 결과에선 점안 시 안구 불편감이 인공눈물과 유사하게 편안하고 이물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승원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이번 VELOS-3 임상은 지금까지 쌓아온 한올의 임상역량을 총동원하는 것”이라며 “안구건조증으로 고통 받는 전세계 환자들에게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 새로운 바이오 신약으로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